朴 "대기업, 수직계열화로 채널 늘려"…CJ 겨냥?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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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미래창조과학부.방송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한 발언이 특정 사업자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으면서 방송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업무보고 모두발언을 통해 "방송산업 활성화에 있어서 공정성과 다양성은 매우 중요한 가치"라며 "최근 방송시장에 진출한 대기업들이 수직계열화를 통해 방송채널을 늘리는 등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과정에서 중소프로그램 제공업체의 입지가 좁아져서 방송의 다양성이 훼손된다는 우려가 있다"며 "방송시장의 독과점 구조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의 이 발언이 알려지자 시장에서는 CJ 그룹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했다.

계열사인 CJ E&M이 케이블 채널을 다수 인수해 최대 프로그램공급자(MPO)의 반열에 올랐고, 또 다른 계열사인 CJ 헬로비젼은 최대 종합유선사업자로서 중소PP들의 채널 배정 등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발언이 특정기업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특정기업을 두고 얘기할 리가 있겠냐. 방송산업이 창조경제의 한 축으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방송의 다양성과 공정성이 담보돼야 한다는 지극히 당연한 발언"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박 대통령의 발언은 CJ를 겨냥한 발언이라며 발언 배경과 의도를 두고 이런 저런 해석들이 나돌았다. 심지어 CJ측 관계자도 "대통령 발언에 해당하는 기업은 우리 밖에 없는 것 같다"며 발언 배경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한 관계자도 박 대통령의 발언을 CJ를 염두에 둔 것으로 평가하면서 "방송계의 더 중요한 문제를 짚지 못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방송의 공정성과 다양성은 기회가 균등하고 사업자에게 균등하게 제공되고 특혜가 없어야 담보되는 것이지만 각종 특혜를 받으면서 보도채널화, 재방송 채널화되고 막말방송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종편을 겨냥한 것이다.

이 관계자는 "CJ는 보도채널이 없어서 사회적 영향력은 거의 없는 상태로, '오히려 응답하라 1994', '꽃보다 할배', '꽃보다 누나' 등 지상파에서 못했던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면서 나름대로 콘텐츠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면서 "대통령이 왜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고개를 갸웃거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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