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는 기존의 가솔린/디젤 엔진이 가지고 있는 단점들을 전부 보완한 시스템이다. 디젤 대비 차량 정숙성이 우수하고 실 연비가 높으며 가속력이 뛰어난 친 환경 차량이다. 그러나 디젤 차량의 효율이 높아진다 하더라도 운전자가 원하는 모든 부분을 만족할 순 없다. 실제로 하이브리드 차량 엠블럼의 숫자는 통합 배기량을 의미한다. 하이브리드 차량 뒤에 나타난 숫자를 보면 3500cc엔진에 450h, 4600cc엔진에 600h가 쓰여있는 걸 보았을 텐데 3500cc 엔진은 4500cc엔진의 출력을, 4600cc엔진은 6000cc엔진을 출력을 낸다고 보면 된다. 설마 4500cc엔진이나 6000cc 엔진에서 출력이 부족할 일은 없을 것이다. 엔진+모터의 힘이 일반적인 가솔린, 디젤 엔진 보다 훨씬 우수한 가속력을 제공한다. 그렇다면 디젤엔진 대비 하이브리드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자.
■ 첫째, 정숙성이 우수하다.고급차에 대한 정의는 차량 탑승시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에 하이브리드는 뛰어난 차량 정숙성을 통해 차 안에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준다. 디젤 엔진의 구조상 가솔린 엔진과 같은 정숙성을 만들어내기는 불가능하다. 더군다나 많은 구간에서 진동이 없는 모터의 힘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보다 편안한 휴식을 즐기실 수 있다.
■ 둘째, 뛰어난 실연비를 제공한다.
공인 연비 대비 실 연비 차이가 많이 나는 구간이 시내 주행이다. 시내 주행시, 디젤 엔진 대비 힘이 좋은 모터를 사용해 연비가 최대로 나오며, 이는 곧 막히는 도로가 많으면 많을수록 연비가 좋아진다는 의미이다. 국내와 같이 막히는 도로가 많은 곳에서는 하이브리드가 최고의 선택이다.
셋째, 하이브리드 차량은 다이나믹한 드라이빙을 제공한다.현재 디젤 차량을 운행하시면서 가속 시에 차량이 많이 굼뜨다라는 걸 느끼셨을 것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에 사용되는 모터는 디젤/가솔린 대비 현저하게 힘(토크)가 높아 뛰어난 가속성능을 제공한다.
■ 다음은 하이브리드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Q&A를 통해 알아보자.Q. 실 연비가 나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사실인가.A. 이 역시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NO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공인연비 대비 실연비에 가장 가깝게 나온다. 특히, 연비가 취약한 구간에서는 모터가 작동돼 연비 효율을 높여준다. 일반적으로 디젤차량들이 연비가 좋다고 하는 이유는 가솔린 엔진 대비해서 힘(토크)이 좋기 때문인데, 하이브리드 모터는 디젤 대비 훨씬 높은 힘을 가지고 있다. 연비가 더욱 높을 수 밖에 없다. 더군다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제동 에너지의 일부를 충전에 활용할 수 있어 차량의 연비를 더 높게 만들어 주게 된다.
Q. 연료가 전혀 없는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만 가지고 주행이 가능한가.
A.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YES다. 엔진이 구동되지 않는 경우에도 모터를 이용해 차량 주행이 가능하다. 연료가 전부 소모가 되거나 엔진이 고장난 경우에도 배터리가 충분히 차 있다면 모터만을 이용해서 차량 주행이 가능하다. 참고로 차량에는 모터로만 주행하는 EV모드가 있으며, 약 차량 속도 40km/h 이하 배터리 충전량이 50% 이상에서만 작동된다.
Q. 배터리 수명은 어떻게 되나. 자주 자주 교체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A. 절대 그렇지 않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명은 반 영구적이며, 배터리 내부 결함으로 교환한 사례는 아직까지 없다.
토요타 하이브리드 차량이 가장 많이 운행되고 있는 북미 지역의 경우 10년 이상 지난 지금도 배터리 자체 이상에 의한 교체 건이 단 1건도 보고되지 않고 있을 만큼 그 수명과 신뢰도를 인정받고 있다.
Q. 혹시 차량에서 감전되는 경우가 있나.A.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 감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돼 있다. 차량에 문제 발생시 전원 시스템을 자동으로 차단한다. 차량 파손 시 고전압에 감전되는 경우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이미 많은 충돌 시험을 통해 고전압 누전에 대한 부분을 확인, 근본적으로 차단했다.
Q.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는 CVT를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CVT는 예전부터 문제가 많았다고 들었다. A. 하이브리드 CVT는 일반 승용차의 하이브리드와 다른 시스템을 사용한다. 일반 승용차의 CVT는 미끄러지기 쉬운 벨트를 사용하지만 하이브리드의 CVT는 내구성이 좋은 모터를 사용한다.
국내 소형 차종에 적용되었던 CVT 문제로 품질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지에 대한 의구심이 많이 높아졌고 그로 인해 불신이 많이 커진게 사실이다. 하지만 하이브리드에 적용되어 있는 CVT는 일반 승용차에 적용되어 있는 CVT와는 다른 시스템을 사용한다. 참고로 미국에서 판매한 프리우스에서 하이브리드 변속기의 주요 부품인 모터 교환은 지난 5년간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