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그 박노해 입니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힘없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하고 지배자가 가장 두려워 하는게 카메라

 

- 진실은 현장에 있어, 세계 각 대륙 지성, 현자들 만나
- 척박한 곳에 살지만 행복한, 이름 없는 사람들의 일상 담아
- 서구가 심어준 시각이 아닌 아시아적 시각으로 봐야
- 이효리와 시시한 사이
- 윤도현, 결혼 안하겠다고 해, 어쩔수 없이 주례 서주기도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00~20:00)
■ 방송일 : 2014년 2월 4일 (화) 오후 7시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박노해(시인)

◇ 정관용> 박노해 시인 연결합니다. 딱 30년 전, 시집 ‘노동의 새벽’을 통해 시인으로 노동, 평화 운동가로 우리 사회에 상징적인 인물이 된 박노해 시인, 최근 10여년 간을 세계 곳곳의 분쟁지역, 빈민지역을 다니며 사진을 찍어 왔구요. 내일부터는 그 사진들을 모아 ‘다른 길’ 이라는 제목의 사진전을 엽니다. 오랜 만에 대중들을 만나는 박노해 시인의 목소리 들어보지요. 오랜만에 만납니다. 안녕하십니까?

◆ 박노해> 네,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시인 박노해가 아니라 사진작가 박노해로 불러야 겠네요? 이번이 세 번째 개인전입니다. 이제는 사진작가로 불러도 어색하지 않을 듯 하네요?

◆ 박노해> 많은 분들이 전시회장에 제 사진을 보고 와서 그 박노해냐, 이렇게 물어서 제 호가 그 가 됐습니다.

◇ 정관용>사진 처음 찍은 지가 벌써 15년 맞죠? 왜 그때 사진 찍어야겠다 생각 하셨어요?

◆ 박노해>제가 시인이 되기 위해 시를 쓴게 아닌 것 처럼 사진 작가가 되기 위해 찍은 적도 없고, 국경너머 15년간, 분쟁 터진 곳에 아이들 곁에 있어야 할 것 같아 떠나며 가난하고 힘든 곳을 다니다 보니, 국경을 넘는 순간 언어가 국경을 못 넘더라구요 그러면서 오래된 만년필, 카메라를 들고 다니다 보니 분쟁, 고통 당하는 현장에서 힘없는 사람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게 카메라고 지배자가 두려워 하는게 카메라였구요, 활동하며 찍다 보니. 사람들이 모이고 고통, 아픔, 아름다움, 진실 이런 걸 나누고 싶어 전시했는데 너무 많은 젊은이들이 좋아했구요. 많이 우시고, 또 눈물의 전시회이기도 하고, 용기도 얻고, 사진이 이런 의미가 있구나 해서 활동 사진을 전시하게 됐습니다.

◇ 정관용>감옥에서 나와, 이 땅의 어려운 분들 곁에 있어야겠다 하는 생각보다, 분쟁 지역 어린이 곁에 있어야겠다. 이렇게 생각한 이유라면?

◆ 박노해>사람이 자기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 다른 사람의 일과 다른 사람에게 관심 갖거나 나누는 건 몇 생을 거듭해도 끝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저라도 그렇구요. 시시하고 존재 없어도 제 마음이 그렇습니다. 전쟁 터져 힘없이 폭격 침략 당하는데 한국엔 그런 경험 많잖아요, 일제, 군사독재, 가난, 많은 것을 겪었고, 그것들이 깊은 상처로 남아서, 남들이 아프면 그게 얼마나 아플까가 민감하게 느껴지고, 그래서 오히려 제 맘이 편하기 위해서입니다. TV로 그냥 지켜보는 게 더 괴로워서 오지로 나갑니다.

◇ 정관용>여쭤본 제가 부끄럽습니다 .범인류적 관점으로 보자 이건데. 그렇게 어려운 곳으로 가보셨더니 카메라에 담을 수밖에 없는 현장들이 보이던가요?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