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조국 범야권 186석 압승…한동훈 운명은?[뉴스쏙:속]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출근길에 필요한 뉴스만 '쏙' 뽑아 '속'도감 있게 전달해드리는 [뉴스쏙:속]입니다.

■ 방송 : CBS 아침뉴스 (4월11일/목요일)
■ 채널 : 표준 FM 98.1 MHz (07:00~07:10)

민주·조국 범야권 186석 압승…이재명 대권가도 탄력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해찬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 홍익표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 확인 후 개표상황실을 나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해찬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 홍익표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 확인 후 개표상황실을 나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
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을 비롯한 범야권이 11일 오전 7시 기준 186석을 확보하면서 대여(對與) 파상공세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민주당의 압승으로 이재명 대표의 대권가도에도 청색불이 켜졌다.

범야권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등을 통해 입법권으로 정권심판론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1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7시 기준 범야권은 186석 의석을 확보한 것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으로 더불어민주당 161석, 더불어민주연합 12석, 조국혁신당 11석, 새로운 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이다.


태풍처럼 휘몰아친 '정권심판론', 與 완패…낙동강만 사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개표상황실에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개표방송 출구조사 결과를 시청하던 중 관계자에게 일정을 전달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개표상황실에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개표방송 출구조사 결과를 시청하던 중 관계자에게 일정을 전달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
4.10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심판론이 격전지 수도권과 '스윙보터' 충청권에 적중하며 더불어민주당이 압승을 거뒀다.

다만 또다른 격전지로 꼽혔던 낙동강벨트 지역에서는 국민의힘이 낙승을 거뒀는데, 정권심판에 대한 여론보다 개헌저지선은 지켜야 한다는 보수층의 결집이 더 컸기 때문으로 보인다.

4.10 총선 지역구 개표가 약 99% 진행된 11일 오전 7시 기준, 더불어민주당은 161석, 국민의힘은 90석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비례대표 의석은 정확한 배분이 이뤄지기 이전이지만, 국민의미래가 17석, 더불어민주연합이 12석, 조국혁신당이 11석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버티기 애매해진 한동훈 '완패' 책임지나, 미루나


4‧10 총선은 여당의 완패로 끝났다. 국민의힘 대패의 책임과 관련,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린다.
 
'개헌저지선(101석)' 초과 의석이라는 점에서 최악은 면한 결과이지만, 여당의 프리미엄을 살리지 못해 그야말로 완패했다.

패배의 책임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가장 크게 돌아갈 공산이 크다.

그렇지만 한 비대위원장의 책임 역시 없지 않다. 지난해 12월 임명된 뒤 반짝 여당에 활기를 불러일으키는 듯 했으나, 1~2차의 '윤-한 갈등'을 겪으면 당내 변화의 계기를 만들지는 못했다.
 
한 비대위원장에 대한 기대치는 시간이 갈수록 하락했다.

때문에 당장 11일 거취가 주목된다. 이날 오전 중 입장 발표가 예정돼 있다. 한 비대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 이하 모든 당직자가 사퇴할 가능성이 우선 거론된다.


'원내 3당' 올라선 조국혁신당…조국 야권주자 급부상


4·10 총선에서 조국혁신당이 비례대표로만 10석을 넘기며 '원내 제3당'으로 올라설 전망이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총선 이후 '캐스팅보트'로서, 나아가 야권의 잠재적 대권 주자로서 위상을 높이게 됐다.

다만 '사법리스크'는 조 대표의 행보에 계속해서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尹 상반기 국정 평가, 심판 귀결…전면 쇄신 불가피

연합뉴스연합뉴스
대통령실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압승한 4·10 총선 결과에 침통한 분위기다. 집권 3년차를 맞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가 '심판'으로 귀결됐기 때문이다.

대통령 임기가 3년 남은 가운데 '여소야대' 지형이 내내 이어지면서 국정 동력은 약화되고 핵심 과제인 3대(노동·교육·연금) 개혁은 물론, 정부 정책 추진도 한층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국정 기조 변화와 쇄신, 당정 관계 재정립, 야당과의 협치 등 각종 과제들이 더욱 산적한 모습이다.

무엇보다 임기 후반은 여론의 지지를 받는 임기 초반과는 다르다는 점에서 '조기 레임덕(임기 말 권력누수)' 관측까지 나온다. 국정 기조 전환과 전면 쇄신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