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화학무기 없다" 발뺌 …유엔서 김정남 피살 첫 거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자료사진

 

김정남 암살 사건의 배후로 지목받는 북한이 화학무기가 없다며 유엔에서 처음으로 관련 사건을 언급했다.

주용철 북한 주제네바대표부 참사관은 2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군축회의(Conference on Disarmament)에서 "결코 화학무기를 보유하거나 사용하지 않았다"며 "말레이시아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한 의혹과 가정을 모두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한국 정부가 북한 정권의 화학무기 위협을 비판하면서 유엔 회원국 자격 정지를 촉구한 것을 두고 비열하고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김정남의 이름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북한 당국이 유엔에서 김정남 피살 사건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김정남 암살에 신경작용제인 VX가 사용됐다고 공식적으로 확인하면서 국제적으로 수세에 몰린 북한도 이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한국국방백서에 따르면 북한의 화학무기 보유량은 2천500~5천t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군축회의에 참석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북한에 대한 근본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북한에 대해 유엔과 군축회의 회원국 자격을 정지하는 방안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다.

윤병세 장관은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해 북한이 언제 어디서나, 또 누구에게나 화학무기 공격을 할 수 있다며 북한이 화학무기금지협약에 가입하지 않은 것도 핵 프로그램 개발이 적발되자 핵확산금지조약에서 탈퇴한 것과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윤 장관은 앞서 유엔인권이사회 기조연설에서도 국제형사재판소에 김정은 정권을 제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