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수수료 내년부터 2~7.8%로 인하…배민·쿠팡 "성실히 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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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수수료 내년부터 3년간 2.0~7.8%로 인하
배민·쿠팡이츠 현행 9.8%에서 인하 조치

우아한형제들 제공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가 중개수수료를 현행보다 일부 낮춘 차등수수료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자 배달플랫폼 회사들은 "동반 성장안을 적극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상생안에 따르면 배민은 앱 내 거래액을 기준으로 영세 업체에게 더 많은 혜택이 갈 수 있도록 배민 자체배달 서비스인 '배민1플러스'의 중개이용료와 배달비를 세분화해 적용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배민은 거래액 기준 △상위 35% 가게는 중개이용료 7.8%, 배달비는 지역별 2400원~3400원 △상위 35~50% 가게는 중개이용료 6.8%, 배달비 2100원~3100원을 적용한다.
 
이어 △상위 50~80% 가게는 중개이용료 6.8%에 배달비 1900원~2900원 △하위 20% 가게는 중개이용료 2%, 배달비 1900원~2900원을 책정했다. 배민 앱에서 제공하는 전통시장 배달 서비스의 중개이용료와 배달비는 무료다.
 
배민은 이번 중개이용료 인하 조치로 대다수의 자영업자들 부담이 이전보다 크게 완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정성스럽게 음식을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하면서 묵묵히 생업을 이어나가는 자영업자에게 배민이 든든한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힘쓰겠다"며 "시장 경쟁에 대응하고 업주와 함께 성장하며 소비자에게는 서비스 만족과 기술 혁신의 혜택을 드리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쿠팡이츠 관계자 역시 "고객들에게 무료배달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모든 자영업자들에게 수수료 할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상생안을 제안했다"며 "적자 상황의 후발주자임에도 배민의 차등수수료 상생안을 바탕으로 제외되는 매장 없이 모든 자영업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영세자영업자 지원과 의미 있는 성과 도출을 위해 상생협의체를 이끌어준 기재부, 공정위 등 정부와 공익위원님들, 그리고 입점사업자단체에게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배달플랫폼과 입점업체들이 참여한 상생협의체는 이날 115일간 회의 끝에 배민과 쿠팡이츠의 중개수수료를 현행 9.8%에서 거래액 기준으로 2.0~7.8%로 낮추는 차등수수료 방식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수수료율은 기존보다 최대 7.8%포인트(p), 최소 2.0%p 낮아지는 셈이다. 다만 배달비는 최상위 구간에서 500원 오르게 된다. 적용 기간은 내년 초부터 향후 3년이다.
 
상생협의체는 수수료율 외에 다른 상생방안도 도출했다.
 
우선 소비자 영수증에 주문금액에 대한 중개수수료·결제수수료·배달비 등을 상세하게 기재하기로 했다.
 
최혜대우 요구는 중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당장 중단하기 어렵다면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에 따라 운영 방침을 수정하기로 했다.
 
배달 라이더 위치정보 공유는 주문을 수락한 후 상품을 픽업할 때까지 구간을 공유하며, 배달사고 등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앞서 갑을 관계의 자발적 해소를 위해 출범한 상생협의체는 수수료율 인하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지난 7월 23일부터 논의를 이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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