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용인·화성·성남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 위해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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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오찬 회동서 공동협력 약속
1월 경기도와 협약, 용역도 추진
차량기지 제공 지자체에 인센티브
서울시 차량기지 개발계획은 변수

8일 경기도 수원·용인·화성·성남시가 시장들의 오찬 회동을 통해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에 공동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왼쪽부터 이재준 수원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화성시청 제공8일 경기도 수원·용인·화성·성남시가 시장들의 오찬 회동을 통해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에 공동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왼쪽부터 이재준 수원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화성시청 제공
경기도 수원·용인·화성·성남시가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8일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신상진 성남시장은 이날 성남지역의 한 음식점에서 오찬을 나누며 3호선 연장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에 따라 4개 지자체는 사업 타당성을 검토한 뒤 경기도와 국토교통부에 관련 사업을 정식으로 공동 건의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다음 달 중 경기도와 협의를 거쳐 '상생협력 협약'을 맺은 이후 3호선 연장에 대한 공동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또한 시장들은 차량기지 부지를 제공하는 지자체에 사업 비용 분담 비율을 낮춰주기로 약속했다.

당초 3호선 연장선은 서울 강남 수서차량기지를 경기남부에 옮기는 조건으로 도심 교통난 해소를 위해 성남(판교), 용인(수지), 수원(영통)까지 잇는 광역철도로 계획돼왔다.

지난 2019년 수원·용인·성남시가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목표로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에 협력했지만 적합한 차량기지 부지를 확보하지 못해 답보 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런 가운데 화성 진안, 봉담지역에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조성이 추진되면서 화성시까지 노선을 연장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한편, 최근 오세훈 서울시장이 도심 철도차량기지 복합개발과 연계해 수서차량기지 이전 계획을 재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치면서 3호선 연장 사업도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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