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교학사 교과서 채택 고교, 교장 입김 작용"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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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창의 교육위원, 교과협·학운위 회의록 분석 "불공정 행위 속속 드러나"

 

경기도내 몇몇 고교들의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과정에서 학교장 등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3일 최창의 경기도의회 교육위원은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6개 고교의 교학사 교과서 선정 관련 교과협의회와 학교운영위원회 회의록을 분석한 결과, 경복대학교 계열인 수원 동우여고와 동원고는 교과협의회 추천 순위가 학운위 심의와 학교장 최정 결정에서 뒤바뀌었다고 주장했다.

동우여고는 역사교사 4명 중 3명이 선정한 비상교육 교과서를 1순위로 추천했으나 학운위에서 교학사로 결정됐다.

학운위 회의록을 보면 "대한민국을 부정적으로 보는 것보다는 애국심이 강화되는 면은 교학사 서술방식이 좋고, 건국과정에서도 그런 면이 강조하는 부분이 있다. 외적인 문제가 있지만 학생들 지도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에 반론을 제기하는 위원은 아무도 없었다.

동원고에서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5명 중 4명이 미래엔 교과서를 1순위로 추천했으나 학운위에서 순위가 뒤바뀌었다.

교감이 "(교학사 외) 7종의 교과서는 김일성과 북한정권 수립에 대한 서술에 많은 부분을 할당하고 있다. 반면 교학사는 해방 이후 북한의 남침까지 기술하고 있다. 물론 일제 침략기에 대한 서술 부분은 문제의 소지가 있는 부분이 있으나 향후 충분히 수정이 가능하지 않나 싶다"며 복수 추천으로 결론지었고, 학교장은 교학사를 최종 선택했다.

양서고 교과협의회에서는 교사들이 이념 편향성, 내용 오류에 따른 학생과 학부모의 신뢰성 상실을 이유로 교학사 교과서 추천을 반대했지만, 선임교사가 "이념 편향성은 교사가 어떻게 중립적 자세로 가르치는가에 달렸고 내용상 오류는 바로잡아 가르치면 된다"며 "관리자분들의 말씀에 의하면 교학사 교과서는 국가관을 정립시키는데 나름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한다"고 강조해 교학사를 포함, 교과서 3종이 순위 없이 추천됐다.

학운위에서도 학부모·교사위원들이 내용상 오류와 선택시 반발 등을 우려하는 의견이 수차례 나왔지만 학교장이 "내용상의 오류는 부교재로 충분히 시정할 수 있고, 출판되기 전에 시정될 것이라는 답변을 출판사로부터 받았다. 학교를 믿어달라"이라고 강조하자 운영위원장이 최종 판단을 학교장에게 넘겼다.

성남 분당영덕여고는 학교운영위 회의록 내용에 교과서 선정 결과만 적어 단 두 줄만 제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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