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이 필독해야 할 '2014 아르바이트 구직전략'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0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취업난에 경기불황, 아르바이트는 어느새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다.

새해를 준비하면서 한번쯤 계획에 집어넣었을 아르바이트, 어떻게 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일일까?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이 갑오년에도 어김 없이 괜찮은 알바를 찾아 헤맬 구직자들을 위해 알바생이 명심해야 할 ‘2014 아르바이트 구직전략’을 제시했다.

◈ 전략1. What 보다 중요한 why!

아르바이트를 고를 때 ‘어떤 알바를 할 것인가’에 앞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왜 알바를 하려고 하는가’이다.

알바를 통해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면 내가 해야 할 알바의 기준도 보다 명확해진다.

기준 없이 무조건 ‘알바를 해야지’라는 의지에 불타 아르바이트 구직에 나섰다가 시간은 시간대로 허비하고, 급여보다 높은 교통비와 각종 부대비용에...

‘그 시간에 전공 공부나 할 걸’이라는 후회를 하지 않으려면 알바의 방향성을 생각한 보다 현명한 아르바이트 구직이 필요하다.

◈ 전략2. 돈을 벌기 위한 알바: 장기 알바보다 고일당 단기 알바가 유리

만약 아르바이트의 목적이 생계비, 용돈 등의 ‘돈’이라면 같은 시간을 투입했을 때 보다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는 고 일당 알바를 찾는 게 좋다.

일정 시간 근무하며 월급을 받는 장기 알바보다 하루 일할 때마다 높은 급여를 받을 수 있는 단기 알바를 일정한 주기로 반복하는 편이 보다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가령 커피숍에서 한달 내내 꾸준히 일해 약 80만원의 월급을 받는다고 치면, 8만원짜리 행사 이벤트 스태프으로는 불과 열흘만에 한달 월급을 벌 수 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 수반되는 각종 비용 즉 교통비, 식비, 이동 시간, 기타 부대 비용 등을 잘 계산해 봐야 한다.

또한 ‘고수익’이라는 단어에 속아 각종 부당대우에 노출되지 않도록 선배들의 경험담이나 각 아르바이트 사이트에서 공지하는 아르바이트 구직 경향, 주의 사항 등을 꼼꼼히 읽어보는 주의가 필요하다.

◈ 전략3. 스펙을 위한 알바: 실무경험을 위한 알바로

스펙을 목적으로 한다면 보다 장기간 근무하며 실무 중심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실전 알바를 선택하는 게 좋다.

자신이 향후 취업을 희망하는 분야의 대표 기업이나 유사 직무를 중심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되, 그 안에서 내가 어떤 일을 했는지, 그 경험이 자신에게 어떤 도움이 됐는지를 명확히 설명할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를 머릿속에 구상하며 일을 하면 훨씬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업체 등 주요 기업에서는 자사의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지원자들에게 근무 기간, 성적 등에 따라 입사지원시 가산점 부여, 혹은 정직원 전환을 위한 승급 코스 등의 혜택을 부여하는 등 실질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알바몬 ‘스펙 A+ 알바 채용관’에서는 이러한 취업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채용정보만을 따로 모아 선별하여 제공하고 있으니 참조하면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전략4. 진로고민에 도움되는 알바: 보다 다양한 경험으로 판단의 기준을!

만약 진로를 정하지 못했다면 아르바이트를 선행학습으로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가령 바리스타에 관심이 있다면, 개인이 운영하는 로스팅 카페에서 알바를 해봄으로써 꿈꿔왔던 바리스타와 실제 업무가 얼마나 유사한지, 본인의 적성에 맞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평소 관심이 있던 분야 또는 그 유사 직무를 경험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경험해 보며 자신이 실제로 해당 업무를 잘 소화할 수 있는지, 생각했던 일과 유사한지 등을 몸으로 부딪혀 보는 게 좋다.

◈ 기타 전략

아르바이트를 구직함에 있어 명심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아르바이트도 경력’이라는 점이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