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뉴스
로그인
최신기사
정치
사회
경제
산업
국제
전국
스포츠
연예
문화
오피니언
핫이슈
스페셜
기획
제보
노컷브이
포토
인터랙티브
노컷체크
팟캐스트
타임라인
딥뉴스
그래픽
전국 네트워크
서울
경인
강원
경남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영동
울산
전남
전북
제주
청주
포항
CBS
크리스천뉴스
노컷비즈
노컷TV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유튜브
공유하기
공유하기
X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톡
URL복사
EU, 우크라이나에 협력협정 체결 압박 강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메일보내기
2013-12-13 18:42
0
-
+
이 시각 주요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제적 지원 입장 표명…우크라 "전략적이익 고려 곧 체결"
유럽연합(EU)이 옛 소련권의 핵심 국가인 우크라이나를 역내 경제권으로 끌어들이려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우크라이나가 지난달 28∼29일 EU 순회의장국인 리투아니아의 수도 빌뉴스에서 열린 'EU-동부파트너십' 정상회의에서 EU와 협력협정 체결을 거부한 이후 우크라이나에서는 시위사태가 계속되고 있다.
관련 기사
中 전문가 "장성택 처형, 북중관계에 영향 없어"(종합)
이란, 핵협상 실무협의 중단…"본국 협의 필요"
러' 전문가들 "장성택 처형 의외…큰 변화는 없을 것"
中, 한·일 해군수색훈련에 '영공수호 의지' 강조
우크라이나 정부가 러시아의 압력으로 EU와 접근을 유보한 데 대한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EU는 우크라이나에 대해 경제적 지원을 대가로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구애에 나서고 있다.
슈테판 퓔레 EU 확대담당 집행위원은 12일(현지시간) 브뤼셀에서 우크라이나의 세르히 아르부조프 제1 부총리와 회담한 후 우크라이나가 EU와 자유무역협정(FTA)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협력협정을 체결하면 경제적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EU는 국제통화기금(IMF)과 함께 지원 자금을 마련할 것이며 우크라이나는 장래에 더 많은 재정적 지원을 받게 될 것이라고 퓔레 위원은 강조했다. 퓔레 위원은 "우크라이나가 빨리 태도를 분명히 밝히면 그만큼 빨리 협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우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르부조프 부총리도 "우크라이나는 국가의 전략적 이익을 고려하면서 EU와 협력 협정을 곧 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인 체결 계획은 밝히지 않아 추후 협상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주도하는 옛 소련권의 관세동맹에 참여하지 않고 EU 경제권으로 편입되는 데 대한 경제적 손실을 보상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빅토르 야누코비치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달 EU와 협력협정 체결을 거부하면서도 언제든지 협상을 재개할 의사를 밝힌 바 있다.
EU는 우크라이나와 협력협정 체결을 조건으로 IMF 및 세계은행 등과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EU에 200억 유로의 지원금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시위대를 탄압한 우크라이나 정부에 대해 제재를 검토하는 등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EU는 우크라이나 정부에 대해 폭력 사용 자제를 촉구했지만 이번 사태로 인한 제재를 취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EU 소식통들이 전했다.
EU는 협력협정 체결과 이에 따른 경제적 지원을 통해 사태 안정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메일
더 클릭
서용주 "尹 또 거부권 행사, 오늘만 사나? 2년 뒤 안 두렵나?"[한판승부]
일론 머스크, 트위터에 또 '한국 저출산 문제' 언급해
"20대 쓰지 말길…꿀빠는 법만 고민" 자영업자 하소연 '갑론을박'[이슈세개]
'1분 간격 온 가족 게시글'엔 침묵 한동훈, 왜?[이정주의 질문하는기자]
5∼6배 오른 배달료…폭설에도 '아슬아슬' 오토바이 오른다
프랑스 언론 "장성택 처형으로 체제 결속 다져"
이집트서 차량 폭탄테러로 경찰관 1명 사망
엔화 달러당 104엔 육박…5년여 만에 최저치
독일行 망명 신청 연간 10만명 돌파
中 전문가 "장성택 처형, 북중관계에 영향 없어"(종합)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
이전
다음
닫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