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는 이날 컨테이너운송사업자협의회와 합의한 컨테이너 운송료 인상 안에 대한 조합원의 찬반투표 결과 67%가 찬성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이에따라 투표 종료와 함께 업무에 복귀했다.
화물연대는 이에앞서 이날 오전 컨테이너운송사업자협의회와 밤샘 마라톤협상을 통해 컨테이너 운송료 9.9% 인상안을 도출한 뒤 이날 11시 30분부터 업무복귀 여부를 두고 지부별로 찬반투표를 벌였다.
이날 투표에서는 정부와 27일부터 벌여왔던 교섭 중단 안에 대해서도 함께 통과됐다.
운수노조 김달식 화물연대 본부장은 "표준운임제 도입 등 화물운송과 관련된 제도개선 방안을 국토해양부와 협의했지만 교섭이 더 이상 진전되지 않아 교섭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정부와의 교섭이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교섭을 접었다"며 "앞으로 국회 입법을 통해 제도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김 본부장은 이어 "그동안 진보와 보수진영을 막론하고 화물운전자들의 열악한 생존 조건에 대해 관심을 표해준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응원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는 화물운송시장을 안정화시키고 화물차주의 운송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화물연대의 무리한 법령 개정과 제도개선 요구는 수용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이는 그동안 화물연대측이 주장해온 표준운임제 시행의 강제성을 담보하지는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다만 표준운임제는 시장경제 질서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을 조속히 확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화물연대가 표준운임제의 실효성 있는 도입을 위해 협상 파트너로 정부 대신 국회를 선택함으로써 앞으로 국내 화물운송 제도 개선을 위해 정치권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가 관심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