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가 공개 민원에 중국 관광객을 '빌런' 등으로 폄하하는 표현을 써, 공사 측이 급히 사과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18일 서울시 응답소 홈페이지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 승무지원처는 '고궁과 지하철 내 과다한 중국어 안내 방송'에 대한 민원에 대해, '민원 내용은 3호선 경복궁역 중국어 방송 음원송출 불편에 관한 것으로 이해된다"고 응답했다.
그러면서 '시끄러운 중국어 안내방송'에 대한 해명을 하는 과정에서 "중국어 보다는 중국인은 2명 이상 모이면 시끄럽고 소란을 피우는 빌런들이 종종 발생되고 있어 오히려 중국어 음성 송출로 무질서에 대한 계도 안내방송을 실시하여 열차 내에서는 질서를 지켜달라는 에티켓 방송을 송출함으로써 질서에 대한 전달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답변했다.
서울교통공사는 민원 내용이 논란이 되자 "답변 과정에서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부적절한 단어와 내용이 포함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공개 사과했다.
공사는 "향후 유사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민원 답변부서를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부서장이 직접 민원을 답변하거나 내용을 필히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한편, 공사는 한국어와 영어로만 안내방송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