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EN:]박정희 "명동예술극장 르네상스 이루겠다"

박정희 국립극단 신임 예술감독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극장 가동률과 작품 완성도를 높여서 전용극장인 명동예술극장의 르네상스를 이루겠습니다."

지난 4월 취임한 박정희 국립극단 신임 단장 겸 예술감독은 16일 서울 명동예슬극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3년간의 운영 방향을 밝혔다.

명동예술극장의 르네상스를 위해 극장 가동률과 작품 완성도를 끌어올리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박 단장은 "여름과 겨울 시즌, 민간 극단의 우수 작품을 초청해 매년 평균 5~6개의 작품이 올라갔던 극장에 8~9개의 작품을 선보이겠다"며 "코로나19 당시 60%대에 머물렀던 극장 가동률을 올해 80%, 내년 90% 수준으로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3년간 평균 23.5에 머문 관객추천지수(NPS)를 50까지 올리겠다"며 "기존 공연 중 양질의 작품을 재발굴해 레퍼토리화하는 작업도 병행한다. 제작 PD와 관객이 각각 뽑은 '다시 보고 싶은 명작'을 1편씩 선정해 무대에 올리겠다"고 강조했다.

명동 한복판에 위치한 극장의 지리적 이점을 살려 외국인 관람객을 유치할 수 있는 방법도 고민하고 있다. 박 단장은 "공연에 한국의 전통요소를 담지 않더라도 잘 만들면 관광 블루칩이 될 수 있다"며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 코스에 공연장 탐방을 포함하는 방법을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립극단 작품 중 중국에서 공연한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을 제외하면 해외 무대에서 선보인 작품은 없었다"며 "유럽과 미국에 한국 연극의 위상을 알릴 수 있는 작품을 만들겠다. 첫 걸음으로 국제교류 담당 PD 채용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국립극장 전속단체에서 재단법인을 독립한 지 15년이 된 국립극단은 내년부터 국립극장에서도 관객과 만난다. 박 단장은 "내년에는 상반기에 달오름극장에서 한 달, 하반기에 해오름극장에서 3주 공연할 수 있다. 달오름극장에서는 동시대 문제작, 해오름극장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우리나라 예술가의 혼을 느낄 수 있는 대형작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립극단 제작진과 창작진의 건강한 협업 문화를 위해 'NTS'(National Theater Standard·국립극장 스탠다드)를 새롭게 제정하고 실천한다. 박 단장은 "창작진과 제작진이 갑을관계에서 벗어나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는 데 힘쓰겠다. 3년 임기를 마칠 때까지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01년부터 극단 '풍경'을 이끌어온 박 단장은 여성 연출가로는 처음으로 국립극단 단장을 맡았다. 박 단장은 "저를 마중물 삼아 여성 연출가가 많이 배출되고 국립극단 예술감독으로도 임명되는 사례가 많아지길 바란다"며 "임기 동안 독특한 형식의 연극 실험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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