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화천지역 학생들을 위한 수준 높은 미래 설계에 화천군과 화천교육지원청이 협력하고 있다.
화천군과 화천교육지원청은 오는 11일 화천중, 화천정보산업고를 시작으로, 오는 22일까지 지역 7개 중․고교 대상으로 2024학년도 대학입시(고교 3학년 대상)와 진로진학 컨설팅(중학교 3학년~고교 2학년)을 진행한다.
그동안 새로운 교육자치의 모델을 함께 만들어온 화천군과 화천교육지원청은 지역 학생들이 대도시 못지 않은 입시전략을 지원받 장래 진로에 대한 체계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2023 찾아가는 대입 및 진로진학 컨설팅'을 운영하기로 했다.
화천군은 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한데 이어 소요 예산을 지원하고, 각 학교별 학사일정을 반영한 구체적 시행계획을 마련했다.
화천교육지원청은 컨설팅 과정을 정밀하게 설계, 전문가 그룹을 배정하는 등 프로그램의 실질적 운영을 맡게 된다. 참여 전문가 그룹은 도내 교육지원청의 진학 전문 지원관을 비롯해 대학 입학사정관, 강원진학지원센터 교사단 등으로 구성된다.
주최 측은 이번달 11일부터 22일, 다음달 12일부터 9월 11일까지 총 2차에 걸쳐 각 학교에 컨설턴트를 파견해 학생 1명 당 2회, 1대1 대면방식으로 '찾아가는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입 컨설팅에는 지원 가능권 대학정보 제공 뿐 아니라 진로 관련 특성화 대학 안내, 연계 전공 안내, 대학 경쟁률과 입시 최종 지원전략이 포함된다.
진로진학 컨설팅에서는 진로 찾기와 진로 역량 채우기, 헌재 성적 등 상황 점검, 학생 성향별 진학 로드맵 제공, 수행평가 보고서 작성교육, 내신형․수능형 교과 학습법 안내 등이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