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3기 신도시 철도, 서울 지하철과 직결운행 원만한 타결 기대"

이한준 LH 사장 "선교통·후입주 원칙, 인프라 완비에 최선"
출퇴근 혼잡도 고려…열차운행 횟수·역사 규모 결정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3기 신도시 철도노선을 환승 없이 서울 지하철과 직접 연결해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 등 관계 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LH는 또 출퇴근 혼잡도를 고려한 열차 운행 횟수와 역사 규모를 3기 신도시 철도 사업계획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LH는 경남 진주본사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3기 신도시 선(先)교통체계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3기 신도시는 2기 신도시와 달리 입지 발표 때부터 교통대책을 마련했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으로 △하남 교산은 지하철 3호선 연장 △고양 창릉은 고양~은평선의 서부선 연결 △남양주 왕숙은 9호선·별내선 연장이 추진 중이다.

창릉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왕숙에는 GTX-B 노선이 지나가게 된다.

연장 노선의 관건은 국토부와 서울시, 지자체의 원만한 협의에 달렸다.

서울시는 지난 2021년 서울지역을 벗어나는 지하철 신설·연장을 직접 연결이 아닌 '평면 환승'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평면 환승은 두 노선을 같은 승강장에서 만나도록 해 계단을 오르내리지 않고 맞은편 플랫폼에서 환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서울 지하철 9호선 김포공항역과 인천국제공항철도가 대표적 평면환승 사례인데, 지자체 간 경계를 이루는 구간에서 하차한 뒤 다른 지자체가 운영하는 지하철로 환승하는 방식이다.

김포공항역은 서울 지하철 5·9호선과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 등 4개 노선의 환승역이라 김포·인천에서 출퇴근하는 직장인에게 '지옥의 구간'으로 불린다.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의 적자가 적지 않은 상황에서 서울 내 노선이 아닌데 비용을 떠안을 수 없다며 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자체에 분담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LH는 출퇴근 혼잡도를 고려한 적정 열차 운행 횟수와 역사 규모를 3기 신도시 철도교통 사업계획에 반영하고, 서울 지하철 연결 노선이 환승 없이 곧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한준 LH 사장은 "환승할 때 통행자 불편 문제 때문에 설왕설래가 있는데, 실제로는 운영비 갈등 문제가 크다"며 "이 부분에 대해선 LH도 국토부, 서울시, 3기 신도시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 중이라 원만히 타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3기 신도시 입주 초기 버스노선 부족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버스운영비를 선제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 사장은 "3기 신도시를 비롯해 앞으로 시행하는 사업은 선교통·후입주 원칙하에 입주 전 인프라를 완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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