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면담 방식을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는 다른 단체와 합동 면담을, 전장연은 단독 면담을 재차 요구하며 양측간 힘겨루기가 하루종일 이어지고 있다.
전장연은 18일 서울시에 오세훈 시장과의 단독 면담을 재차 요구하며 전날 서울시가 내놓은 19일 장애인 단체 비공개 합동 면담 제안을 거부했다.
전장연은 이날 논평에서 "서울시가 마지막으로 통보한 비공개 합동 면담이 문제 해결을 위한 자리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시 한번 단독 면담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가 합동 면담 근거로 든 탈시설 찬반 여론에 대해서는 "탈시설을 권고한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를 통해 서울시가 의견을 청취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시는 이날 오후 전장연 논평에 대한 입장을 보도자료 형식으로 내고 단독 면담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재확인 했다.
시는 "전체 장애인 관련 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라도 합동 공동 면담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단독으로 면담할 경우 집회나 시위를 하는 단체와만 집중적으로 대화한다는 부정적 인식도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다만, 19일 면담에 전장연이 불참할 경우 추후 별도의 공동 면담 일정을 다시 잡겠다고 전했다.
이처럼 양측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평행선을 달리면서 당장 20일부터 전장연이 지하철 탑승시위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전장연과 서울교통공사는 이달 초부터 5회에 걸쳐 면담 일정과 방식을 놓고 협의했지만 뚜렷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전장연은 "오 시장과의 면담 요청에 대한 답을 기다리며 19일까지 탑승 시위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교통공사가 전장연과 박 대표 등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서울중앙지방법원이 중재안을 두 차례 냈지만 양측이 한 차례씩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서울시와 전장연의 갈등은 최고조에 달한 상태다.
오 시장이 "불법에 관한 한 더 이상의 관용은 없다"며 "민·형사상 대응을 포함해 필요한 모든 법적 조치를 다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후 공사는 전장연과 박경석 대표를 상대로 6억145만원의 추가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
전장연은 지난 2~3일 서울지하철 4호선 삼가지역 등에서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경찰을 동원해 지하철 탑승 시위를 폭력적으로 저지·탄압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해 맞불을 놨다.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이날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일 오이도역 리프트 추락 참사 22주기를 맞아 서울시장 면담 결과에 따라 출근길 지하철 선전전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이도역 리프트 추락사고는 2001년 서울지하철 4호선 오이도역에서 장애인 리프트를 이용하던 장애인 노부부가 7m 아래로 추락해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크게 다친 사건이다. 이후 '장애인 이동권' 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주목을 받았고 서울시는 지하철 전 역사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기로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