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남부권역의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수원 군공항을 '국제공항'으로 확대 유치하려는 움직임이 일면서 수년째 공회전 중인 전투비행장 이전사업이 새로운 동력을 얻게 될지 주목된다.
29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남부 일부 지역에서는 시민사회단체 등이 수원 군공항을 민·군 통합 형태의 국제공항으로 유치하기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평택 국제공항 유치 '공론화'…정식 건의 수순
이틀 전 평택명품도시만들기위원회와 평택항발전협의회, 시민사회재단 등은 '경기남부국제공항 평택에 뜰 수 있나?'를 주제로 합동 토론회를 열어 공항 유치 필요성과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기존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인 화성지역의 반대가 심한 데다 경제성이 떨어지고 환경 훼손마저 우려되는 만큼, 공항부지로서는 평택이 더 적합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특히 이들은 수원 군공항과 함께 성남 서울공항 기능까지 동시 재배치해 VIP 전용 공항과 민·군 통합 공항을 평택 미군기지 인근 팽성읍 남단에 둬야 한다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공항 부지로는 △서탄면 회화리 △평택항 추가매립부지 △오성면 창내리 △팽성읍 노성리·노양리 △인주면 갈매리 일대 등을 꼽았다.
또한 항공기 소음피해 권역에 충분한 보상을 전제로 국방부가 예비이전후보지를 재선정하는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소음피해와 추락 위험성이 부각돼온 전투비행장만이 아닌, 대형 민간공항과 함께 옮김으로써 해상·육상 교통 인프라와 연계한 물류허브를 구축하는 등 신성장 기반으로 삼겠다는 취지다.
평택 시민사회재단 조종건 공동대표는 "공항 유치를 위한 첫 공론장을 마련한 것으로 8월에는 국회에서도 토론회를 열어 공감대를 넓힐 것"이라며 "지역 대학교와 연계해 관련 연구도 진행하면서 궁극적으로는 평택시청에 국제공항 유치 추진을 정식 건의할 계획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평택시청 관계자는 "지자체 차원에서 공식 논의한 바는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일각의 유치 목소리는 인지하고 있다. 반대가 클 수 있어 전체 여론이 어떤지 살펴야 한다"고 했다.
님비에서 핌피로?…국제공항 '유치 경쟁' 서막
이 같은 국제공항 유치 움직임은 그간 화성시 내 화옹지구로의 군공항 이전을 거세게 반대해온 화성 지역사회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지난 25일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추진단 등 화성지역의 4개 시민단체는 수원 군공항에 인접한 융건릉 일대에서 '화성국제공항 추진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들 단체는 화성지역에 걸쳐있는 수원 군공항과 탄약고 등으로 인해 주민들이 큰 피해를 입어온 점을 들어, 이전사업에 대한 화성 내 찬성 여론도 확산 중이라고 내세웠다.
화성시와 수원시, 경기도와 중앙정부 등 관계 기관들이 '상생'의 관점에서 화성국제공항 건설에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게 핵심 주장이다.
그동안 군공항 인근 화성지역 아파트 단지나 화옹지구 주변 기업체 등이 조속한 이전을 촉구해온 데 이어, 시민단체들도 연합해 국제공항 유치를 공식 요구하는 양상이다.
군공항 이전 여론이 '공공의 이익이지만 우리 동네는 안 된다'는 이른바 님비(Not In My Back Yard)에서 핌피(Please In My Front Yard)로 뒤바뀌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매머드급 지원 계획+정치권 긍정 신호…유치 관심↑
이처럼 국제공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배경에는 군공항 통합이전에 따른 지역개발 지원은 물론, 지방선거를 통해 정치권의 이전사업 추진 의지가 결집된 데 대한 기대감이 깔려있다.
실제 수원시는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주변지역 지원사업'을 구상하고 연구용역을 진행 중인데, 이는 군공항 이전의 행정절차이자 지난해 국토교통부 공항계획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이 담긴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전투비행장과 민간공항을 통합한 친환경공항을 조성하는가 하면, 주변에는 미래형 생태도시를 개발하고 공항을 기점으로 거미줄 철도·도로망을 구축하는 데 적극 지원하겠다는 구상이다.
종전 군공항 부지 매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이전지 개발지원 재원만 20조 원에 달한다는 게 지금까지의 수원시 추산이다.
이런 지원방안 등이 알려지면서 지난해 김홍장 충남 당진시장이 유치 의사를 내비쳤고, 몇몇 경기남부권 주민들 사이에서도 국제공항 유치 여론이 감지된 바 있다.
당시 국방부는 "유치 희망 지방자치단체가 있으면 후보지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며 당초 예비이전후보지를 번복할 수 없다던 입장을 바꿔 전향적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이런 데다 최근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이재준 수원시장 당선인이 전담(TF)팀 운영을 추진하는 등 주요 공약사업으로 군공항 이전에 주력하는 한편, 윤석열 대통령도 당선인 시절 수원지역 주민간담회에서 이전사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더욱이 정명근 화성시장 당선인 역시 국제공항 건립계획 등을 조건으로 "화성시의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겠다"며 여지를 둔 상태다.
과거 화성 정치권 인사들이 '절대 불가' 입장을 고수해 군공항 이전이 지지부진했던 실정을 고려하면, 새 시장의 뜻으로 공항 유치 여부를 공식 논의할 발판이 마련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이전사업에 속도를 높이는 법개정에 앞장서 온 김진표(수원무) 의원이 국회의장직을 사실상 확정지은 것도 기대되는 대목이다.
2년째 국회에 계류 중인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이전지 찬성여론이 과반이면 해당 지역 시장이 유치신청을 하지 않아도 신청한 것으로 간주하는 등 반대여론에 가로막혔던 군공항 이전에 물꼬를 트겠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