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이 올해 충청권 7개 고속·일반철도 건설 사업에 1조 992억 원을 투입한다고 27일 밝혔다.
고속철도는 경부고속철도2단계 대전북연결선 1개 사업으로 일반철도는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이천~문경 단선전철, 포승~평택 단선전철, 장항선 복선전철, 장항선 개량 2단계, 대전차량기술단 인입철도 등 6개 사업을 추진한다.
7개 사업 가운데 올해 새롭게 착공하는 사업은 경부고속철도2단계 대전북연결선과 장항선 복선전철 개량 2단계 등으로 경부2단계 대전북연결선은 곡선이 심한 대전 도심 북측 통과 구간의 선형 개량을 위해 고속전용선 5.96㎞를 건설하게 된다. 올해 사업비 547억 원을 투입하며 2025년 말 개통 예정이다.
사업이 끝나면 경부고속철도 전 노선이 고속 전용선으로 운행되면서 열차 안전성 확보와 속도 향상, 승차감 개선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철도공단은 기대했다.
충청권 일반철도 사업은 서해권과 중부내륙권 노선 구축을 위해 서해선 복선전철 등 5개 사업이 진행 중이며 올해 9551억 원을 투입한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충남 홍성에서 경기도 송산까지 90.01㎞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올해 사업비 3571억 원을 투입하며 현재 공정률은 85.2%를 기록 중이다.
오는 8월 노반공사를 완료하고 후속 분야를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시속 260㎞급 고속열차가 투입돼 홍성에서 송산까지 40분 만에 주파가 가능할 전망이다. 신산업단지로 성장하고 있는 서해안 지역 교통수요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철도공단은 내다봤다.
장항선 복선전철은 충남 아산시 신창면에서 전북 군산시 대야면 까지 118.6㎞를 연결하며 열차 운영 효율성 확보를 위해 단계별로 순차 개통할 계획이다.
대전차량기술단 인입 철도 이설 사업은 신탄진역에서 국도 17호선과 평면교차 하는 기존 인입 철도를 철거하고 회덕역에서 철도차량기술단까지 인입 철도 2.5㎞를 새로 건설하게 된다. 올해 사업비 60억 원을 투입해 2025년 완공 예정이다. 그동안 도심 구간을 분할하던 철도가 이설되면 주민 불편을 야기했던 차량 정체와 사고 위험 등이 해소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