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지분 50% 상속'이 '신의 한수'인 이유는?

고 삼성 이건희 회장. 연합뉴스
고(故) 이건희 회장의 삼성 계열사 지분이 대부분 법정 비율대로 유족들에게 상속됐다.


당초 이재용 부회장의 삼성 지배력을 강화하는 쪽으로 지분 정리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이른바 '극단적인 몰아주기'는 없었다.

우선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SDS는 이건희 회장의 지분이 법정 비율대로 유족들에게 분할됐다고 밝혔다.

다만 삼성생명의 경우, 이건희 회장 지분의 절반을 장남 이재용 부회장이 상속받았다.

세 남매가 각각 3:2:1의 비율로 삼성생명 지분을 상속받은 것이다.

이건희 회장이 남긴 삼성생명 지분의 가치는 2조 7천억원으로, 15조 5천억원에 달하는 삼성전자 지분에 비해서는 액수는 작지만 그 의미는 남다르다.

현재 삼성은 삼성물산의 최대주주인 이 부회장이 '이 부회장→삼성물산→삼성생명→삼성전자'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갖고 있다.

삼성물산은 고 이건희 회장이 소유한 회사 지분을 이재용·이부진·이서현 3자녀가 각 120만5천720주씩 상속했다고 30일 공시했다. 홍라희 여사는 180만8천577주를 상속했다. 연합뉴스
이번 상속으로 이 부회장은 삼성물산에 이어 삼성생명의 2대 주주로 올라서면서 삼성전자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게 된 것이다. 0.06%에 불과했던 이 부회장의 삼성생명 지분은 10.44%로 껑충 뛰었다.

삼성생명의 1대 주주도 이건희 회장에서 삼성물산으로 변경됐다. 이번 상속으로 인한 지분 변동 이후에도 삼성물산의 최대 주주는 17.97%의 지분을 가진 이재용 부회장이다.

홍라희 여사는 이번에 삼성생명 지분을 상속받지 않아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체제에 힘을 실어줬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같은 이 회장의 주식 상속은 안정적인 경영권 유지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조치라는 평가다.

또한 가족간 지분 분쟁을 차단하면서 상속세 부담도 나누기 위한 결정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