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경찰청 국정감사…경북 고령화 안전사고 문제 대두

(사진=자료사진)
경북지방경찰청 국정감사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렸다.

이날 국감에서는 경북 지역의 고령화 현상에 따른 안전사고 문제가 잇따라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민철(경기 의정부시을) 의원은 경북 지역에서 노인 교통 안전사고 사망자 수가 해마다 늘어나는 실태를 언급하며 노인보호구역 신호 체계 정비를 주문했다.

김 의원은 "노인 보행 속도를 감안해 노인보호구역 보행자 신호 시간을 1~2초 정도 연장하는 등의 방법도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고령 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 또한 경북 지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점도 지적됐다.

더불어민주당 양기대(경기 광명시을) 의원은 "경북 지역은 지난 2018~2019년 고령 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214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며 "이는 사망자 수가 가장 적은 울산보다 11배 많은데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윤동춘 경북지방경찰청장은 "고령 인구 분포가 전국 2위로 가장 많고 면적이 넓어 도로 여건상의 이유도 있다"며 "대부분의 이동 수단이 자전거, 오토바이, 원동기 장치인 점 등 복합적인 이유에서 비롯된다고 본다"고 답했다.

양 의원은 "고령자가 늘어나면서 도로교통 시설 환경 문제가 더 늘어날 것"이라며 "경찰서와 지방청 관련 부서가 고령자 교통사고 대책을 함께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경북도청이 들어선 신도시 부지 교통체증과 부족한 치안 인력 문제도 대두됐다.

국민의힘 김형동(경북 안동시예천군) 의원은 신도청 주변 교통 체증 문제를 지적하며 "교통이 혼잡한 출퇴근 시에는 신호 체계를 조정하고 교통 질서를 정리해달라"고 당부했다.

신도청 치안 인력과 관련해 윤 청장은 "인구 2만 명이 급격히 유입된 신도시에 지구대 한 곳이 치안을 담당하고 있다"며 치안 인력 부족 문제에 동의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신도시 인구 3만 명이 예상되는 만큼 치안과 관련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계획을 세워 건의해달라"고 주문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 상주에서 열린 대규모 종교단체 행사 관련 수사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서울 강동구을) 의원이 행사 참석자 파악 등 수사 상황에 대해 묻자 윤 청장은 "현재 상주시청 고발을 받아 압수수색을 통해 상당량의 자료를 확보했다"고 답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한 음모론 등 가짜뉴스 유포 행위에 대해서는 "사이버 검색을 통해 일일이 해당 기관에 통보하고 관련당국에서 해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해당 종교단체가 기존 교단으로부터 이단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경북청에서 이 건을 단호히 대처하고 엄중 처벌할 필요가 있다"며 결과 보고를 주문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