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2차 이전 광주·전남 상생 협력하나?

광주시, 10일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 대응전략 정책토론회 개최
광주·전남 공공기관 유치 민관협력협의체 구성, 인센티브 제시 등 제안
"광주~빛가람혁신도시 혁신산업 벨트 조성해야"
이용섭 시장 "광주·전남 공동 대응 안하면 공멸"

(사진=광주시 제공)
전라남도가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과 관련해 공공기관 30개를 포함해 모두 42개 기관을 유치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에 대비해 공동으로 협력, 대응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나왔다.

광주시는 10일 오후 광주시청에서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 대비 광주의 대응전략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류영국 박사(한국도시설계학회 전 광주전남지회장)과 광주전남연구원 김종일 박사, 동신대 조진상 교수 등이 주제발표에 나섰다.

류영국 박사는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공동 대응해 광주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문화수도) 국가계획에 부응한 문화·예술분야와 인공지능(AI), 정보통신, 에너지융·복합 분야 관련 공공기관을, 전남은 농생명, 해양수산, 신재생에너지 분야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도시재생뉴딜사업과의 연계를 도모할 대상지로는 사업유형 중 경제기반형의 경우 광주역과 광주송정역, 송암산단을, 중심시가지형의 경우 전남 나주 죽림동과 광주 서남동 인쇄거리, 중흥동 전남대 일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일대를 각각 꼽았다.

김종일 박사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광주전남 도약의 기회로 활용해야 하고 이를 위해 동반성장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공공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공동유치 전략을 마련해야 하고 가칭 '광주전남공공기관유치협의회'와 같은 강력한 거버넌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광주전남공공기관유치협의회는 시·도와 의회, 대학, 연구소, 상공인, 시민단체 등의 전문가가 참여하도록 하고 대상기관 선별, 유치전략 마련, 혁신도시 조성 및 활성화, 상생발전 등의 방안을 논의하는 기능을 맡는다.

김종일 박사는 "공공기관 추가이전 대응 논의를 확대해 우선 광주·전남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 확대, 기능 강화, 관련 조례 제정 등 상생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전남 혁신도시(나주 빛가람동)(사진=연합뉴스)
동신대 조진상 교수는 "광주와 전남이 따로 공공기관을 유치하는 것은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부작용 등이 우려돼 바람직하지 않고 광주시가 별도로 공공기관 유치를 희망하더라도 나주에 조성된 빛가람혁신도시의 기본 틀을 유지하되 광주에 1개 또는 복수의 혁신지구를 지정해 기존 빛가람혁신도시와 연계 협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로 이전을 희망하는 공공기관은 원칙적으로 빛가람혁신도시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광주 남구 대촌을 중심으로 광주에 혁신지구를 만들어 배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광주와 전남은 이른 시일내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민관협력협의체를 구성해 유치부문, 유치기관, 인센티브 제시, 광주전남 상생협력방안과 함께 공간입지전략의 구체화 등을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공공기관 2차 이전도 1차 이전 때의 절박함과 상생정신을 가슴에 새기고 광주·전남이 공동 대응해야 한다"며 "인공지능과 자동차, 에너지, 문화예술 등의 공공기관이 광주로 이전하게 되면 광주의 발전은 물론 한국판 뉴딜 성공을 뒷받침할 수 있고 이전 공공기관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시장(사진=연합뉴스)
이어 "공공기관 2차 이전과 관련한 광주시의 실효성 있는 대응전략이 광주전남 상생 차원에서 마련될 수 있도록 전문가 여러분께서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긴밀한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통해 광주전남의 번영과 미래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광주전남의 행정통합을 적극 검토할 시점에 와 있다"며 "지금은 정보통신이 발달하고 도시가 광역화되는 추세이고 이미 대구와 경북이 ‘대구·경북 특별자치도’를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도 적극 감안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난 9일 브리핑을 열고 "공공기관 2차 이전에 적극 대응해 공공기관 30개와 연구기관·출자기업 12개를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