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불꽃대회 강행, 최문순 지사 꼼수행정"

"도의회 의결없이 사업 진행하지 않겠다는 이재수 춘천시장 발언 환영"

춘천세계불꽃축제반대모임이 지난 4월 초 강원도의회 앞에서 춘천세계불꽃대회를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사진=진유정 기자)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역점을 둔 '춘천세계불꽃대회'를 이재수 춘천시장이 강원도 예산 처리 없이 진행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사업을 폐기해야한다는 주장이 더해졌다.


9일 춘천세계불꽃축제반대모임은 논평을 통해 "춘천세계불꽃대회 관련 입장과 결정들이 자중지란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같은 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수 시장이 다르고 강원도의회와 춘천시의회도 각기 다르다"고 혼선을 빚는 상황을 지적했다.

전날 강원도의회 동의가 없다면 대회를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힌 이재수 춘천시장의 방침은 환영했다.

춘천세계불꽃축제반대모임은 "당연한 결정이다. 사업 시행 주체의 대의기구에서 3차례에 걸쳐 부결한 사업을, 재정 마련에 대한 아무 대책도 없이 본회의에서 무턱대고 통과시킨 춘천시의회의 결정은 터무니없는 의결이었다"며 "이번 사업이 이렇게 갈팡질팡, 중구난방으로 전락한데에는 사업 목적과 목표가 불분명하고 실효성과 타당성, 절차적 과정에 근본적인 하자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파행의 중심에는 꼼수행정으로 자신이 의도한 사업을 기필코 강행하려는 3선 최문순 도지사의 독선 행정과 '묻지마 거수기'로 전락한 춘천시의원들의 민낯이 함께 있다"며 "위정자라면 최소한의 '염치'는 있어야 한다. 춘천세계불꽃대회는 폐기만이 유일한 답"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재수 춘천시장은 8일 기자 간담회에서 "불꽃대회 춘천시 분담금 4억원은 시의회에서 통과됐지만 나머지 강원도 분담금 10억원이 도의회(2차 추경)에서 통과되지 않는다면 사업을 진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원도지사가 도지사 권한으로 교부금 10억원을 춘천시 불꽃대회예산으로 지급하려고 한다면 그 절차는 바람직 하지 않고, 있을 수도 없다"며 "그런 절차로는 불꽃대회를 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엇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