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산하 네이버 검색어 검증위원회는 19일 서울 종로구 달개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이 포함된 검색어 서비스 이용자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이용자의 63.7%는 포털 사업자의 검색어 서비스에 대해 '계속돼야 한다'고 답했다. '상관없다'는 16.8%, '잘 모르겠다'는 12.1%였다. '중단해야 한다'는 7.5%였다.
검색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5점 만점)는 3.35점, 신뢰도는 그보다 낮은 3.0점로 조사됐다.
검색어 서비스 운영원칙이나 기준 공개에 대해서는 '공개해야 한다'가 79%, 외부 기관 검증 여부에 대해서도 '필요하다'(87.1%)는 응답자가 많았다.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의 검색어에 대한 포털사업자의 삭제 찬성 여부를 직군별로 조사한 결과 고위공직자(26.5%), 정치인(26.6%), 기업인(27.6%), 연예인(36.9%), 1인 크리에이터(39.6%), 일반인(57.6%)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보호에 대해서는 상업적 정보(63.4%), 오타·욕설·비속어(71.5%), 저작권보호(74.9%), 불법·범죄성(80.1%), 청소년보호(80.8%) 등 사유에는 포털사업자가 개입해야 한다는 응답자가 다수였다.
이번 조사는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지난해 10월 23일~26일 만 19세 이상 60세 미만 전국 남녀 2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성별과 연령별, 전국 권역 할당표집을 사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2.2%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