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 시민은 '동원한 사람들'? 고영주 또 망언

비판받는 MBC 비호하기도… 언론노조 "언론장악 방지법 통과돼야"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집회 때 깃발 보니까 민주노총, 전교조에서 동원한 사람들이지 시민은 몇 명 없었다"

MBC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의 고영주 이사장이 또 부적절한 발언으로 도마에 올랐다.

미디어오늘 등 미디어전문지들의 보도에 따르면, 고영주 이사장은 17일 열린 방문진 정기 이사회에서 촛불집회 참여 시민을 시민이 아니라고 부정하는가 하면 청와대 옹호 방송으로 비판받는 MBC를 비호하면서 JTBC 보도를 비난했다.

이날 이사회에서 야권 추천 이사 3인(유기철·이완기·최강욱)은 최근 MBC 메인뉴스 '뉴스데스크' 시청률이 3~4%대까지 떨어져 창사 이래 최저 수준을 기록하는 것과 관련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안건을 냈다. MBC 안광한 사장, 김장겸 보도본부장, 최기화 보도국장을 출석시켜 현 상황을 점검하고 극복해 나가야 한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여권 추천 이사들 5인(고영주·권혁철·김광동·이인철·유의선)이 반대해 야권 추천 이사들의 안건은 부결됐다. 이 과정에서 고 이사장은 "집회 때 깃발 보니까 민주노총, 전교조에서 동원한 사람들이지 시민은 몇 명 없었다"고 말했다. 지난 12일 서울 도심과 전국 각지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을 부정하는 발언을 한 것이다. 이날 집회에는 서울에만 100만 명 이상의 시민이 몰려 정부를 향한 매서운 민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MBC는 그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핵심을 찌르기보다는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를 옹호하는 보도를 해 왔다. 지난달 29일 열린 촛불집회에서 MBC 취재진은 시민들의 항의를 받고 현장에서 쫓겨났으며, 12일 집회에서도 MBC 로고를 뗀 채 현장 리포팅을 해야 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도 고 이사장은 "만약 JTBC가 애국단체 집회에 간다면 똑같이 쫓겨날 것"이라며 "성향이 안 맞다고 쫓아내는 사람이 잘못된 것이다. 이렇게 선정적인 흐름에 따라가는 게 맞는지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2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집회 현장 (사진=공동취재단)
김광동 이사는 "MBC는 시국에 지나치게 휩쓸리거나 왜곡된 내용이 없어 공영방송의 역할에 충실하다"고 했고, 권혁철 이사는 "나를 5%(박근혜 대통령의 최근 지지율이 5%대다) 소수라고 한다면 자랑스럽게 '소수'를 할 것"이라며 고 이사장을 두둔했다.

공안검사 출신인 고 이사장은 과거에도 원색적인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인물이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에게 공개적으로 '공산주의자'라고 한 것을 들 수 있다. 결국 고 이사장은 명예훼손 혐의가 인정돼 3000만원 벌금형을 받았고, 당시에 이를 이유로 방문진 이사장에서 사퇴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 여론이 일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이하 언론노조)은 18일 논평을 내어 "이들(여권 추천 이사들)은 공영방송의 공정성, 정치적 독립성, 공익성 따위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다. 오로지 자신을 임명해 준 권력에 대한 보답과 충성밖에 모른다"며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100만 촛불 민심 앞에서도 끝까지 청와대를 감추고 물타기 하려는 MBC 보도 행태는 현재 방문진과 경영진 체제 하에서는 한 마디로 '답'이 없다"고 혹평했다.

언론노조는 "새누리당이 기를 쓰고 언론장악방지 법 개정을 반대하는 것은 공영방송에 남아있는 한 줌도 안 되는 충성부대를 지키고 싶어서다. 새누리당이 반대할수록, 공영방송의 뉴라이트 이사들이 망언을 쏟아낼수록 언론장악방지 법 개정 필요성은 커지고 있다"며 야3당에게 '언론장악 방지법'(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개정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5일 전체회의에서 이 법안을 법안심사소위에서 회부하려 했으나 새누리당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