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우리 역사교육이 처한 현실을 보면 다양성과 창의성이 현행 검증체계에서 더욱 더 큰 위협을 받고 있다"면서 "현행 8종 교과서 가운데 6종이 48년에 남한은 정부수립으로 북한은 국가수립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어 "특정 정치적 편향이나 역사관 왜곡을 바로잡고자 하는 것이 역사교육 정상화의 목적"이라면서 "유일 분단국이자 특수한 상황에서 균형 있는 시각에서 바라본 올바른 국가관 확립이 중요하기 때문에 역사교육의 정상화를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정체성 확립을 위해서는 편향이나 왜곡이 빠진 우리 교과서가 사실에 입각한 교과서로 바뀌어야 한다"면서 "야당은 역사교과서 개선에 협조해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어 발언에 나선 서청원 최고위원은 "국민이 선택한 정부와 여당은 역사적 책무를 회피할 수 없다"면서 "그래서 교과서의 새로운 집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역사 해석을 다르게 하면 민족 분열과 국론 분열의 원인이 된다"며 "이번을 계기로 전체가 하나로 갈 수 있는 통합 교과서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말을 꼭 공유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인제 최고위원도 "통일되면 역사교과서 이슈가 나올 수도 없다"면서 "분단 극복의 막바지에 겪는 혼란을 수습하고 미래 세대의 주역인 초중등 학생들에게 대한민국 헌법이 제시하고 있는 올바른 국가관이나 가치관을 역사교육에서 가르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현 최고위원은 "편향되고 국론 분열을 야기하는 교과서를 만든 배경에 대해 국정조사를 해볼 필요 있지 않느냐"고 제안했다.
김정훈 정책위 의장은 "김을동 최고위원을 (교과서)개선특위원장으로 위촉했다"면서 "오늘 위원 명단 발표와 함께 특위 활동 시작하고자 한다"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