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대기업 몫으로 할당된 시내면세점 티켓 2장은 HDC신라면세점과 한화갤러리아가가 획득했다. 이 사장이 경쟁 기간 내내 '이슈 메이커'였다면 김 회장은 '은둔의 지휘자'였다.
입찰 승리를 위한 이부진 사장의 광폭행보는 현대가(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와 손을 잡는 '적과의 동침'부터 시작됐다. 지난 달에는 제주 지역에 메르스 환자가 발생했다는 보고를 받자마자 제주신라호텔 영업을 중단하고 다음 날 제주로 날아가 1주일 이상 머무는 등 남 다른 '결단의 속도'도 보여줬다. 이후 곧바로 중국행 비행기에 올라 중국 외교부 당국자와 국영 여행사 관계자들을 만나 한국 관광객을 늘려달라고 호소했다. 장장 8시간의 강행군이었다.
이번 달 들어서는 합작 파트너인 정 회장은 물론 지방자치단체장들과 함께 '대한민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주위 경쟁자들로부터 "면세사업권을 이미 따낸 것 같다"는 핀잔을 들을 정도로 성대한 수준이었다.
마지막 행보는 9일 핵심사업 PT(프레젠테이션)가 진행되는 현장을 직접 찾아 임원들을 격려한 것이다. 전장에서 선봉장 노릇을 한 그가 "잘 되면 다 여러분 덕이고 떨어지면 제 탓"이라고 말한 대목은 그간 행보의 화룡정점이었다는 평가다.
반면에 김승연 회장은 한 번도 시내면세점 전장에 나선 적이 없다. 얼마나 관련 이슈에 관심을 쏟고 투자를 하고 있는지, 그 흔한 멘트 한 번 노출된 적이 없다.
올해 신년사에서 "유통 등 서비스 사업 분야에서 어려운 시장환경을 딛고 더 높은 목표를 행해 도전해야한다"고 강조한 것이 시내 면세점 사업과 직접 연결지을 수 있는 유일한 발언이자 행보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한화는 시내 면세점 유치를 위한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방 인력을 서울로 끌어올리는가 하면, 대관 업무의 수준도 대폭 늘렸다. 그룹 내에서 한화갤러리아가 상대적으로 소외받았다는 것까지 감안하면, 김 회장이 그룹 차원의 자원을 시내면세점 사업권 획득에 집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오너가의 자존심이 걸린 문제였던 만큼, 얼마나 노출이 됐는가와 상관 없이 관심을 쏟고 매달린 수준은 비슷했을 것"이라면서 "마침 가장 대조적인 행보를 보인 두 오너가 승리한 것이 특이하긴 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