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조립식 모듈 스마트폰 '아라' 올해 안에 출시

14일 미국 실리콘밸리 마운틴뷰 구글 본사에서 열린 '제2차 프로젝트 아라 개발자 회의'에서 프로젝트 책임자인 폴 에레멘코가 2세대 모듈 스마트폰 '스파이럴2'를 공개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고성원 통신원)
구글이 연내 조립식 모듈 스마트폰 '아라'를 출시하기로 하고 미국령 푸에토리코에서 가장 먼저 발매한다고 밝혔다.

구글은 14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 마운틴뷰 구글본사에서 열린 '제2차 프로젝트 아라 개발자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2분기(4~6월) 안에 푸에토리코 이동통신 회사 '오픈 모바일'과 '클라로'를 통해 아라폰을 선보일 예정이다.


구글이 테스트배드로 푸에토리코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프로젝트 아라 책임자 폴 에레멘코는 "푸에토리코 국민의 75%가 휴대전화와 태블릿PC를 이용해 처음 인터넷 접속을 하는 등 모바일 인터넷 보급률이 매우 높다"며 "푸에토리코는 자우뮤역지대가 지정되어 있어 전세계 네트워크를 통해 모듈 및 스켈레톤 등의 부품이 자유롭게 왕래가 가능하고 사용자들의 모바일 사용 데이터를 수집하기도 좋다"고 덧붙였다.

에레멘코는 또 모듈 스마트폰의 시장성에 대한 일부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서는 "프로젝트 아라 개발을 하면서 아직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이는 출시 이후 실제 데이터를 통해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은 독특한 판매 구상을 밝히기도 했다. 돌아다니며 음식을 파는 푸드 트럭처럼 모듈을 싣고 다니며 사용자가 원하는 모듈을 조립해주고 판매하는 방식을 포함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판매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구글은 2세대 프로토타입인 '스파이럴2'와 모듈 11종을 공개했다.

구글이 당초 혁신적인 하드웨어 제작을 위해 3D시스템즈와 함께 3D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제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었으나 현실적인 이유로 사실상 이 계획을 포기했다고 밝혔다.

아라폰의 가격은 기본형(그레이폰) 기준 50달러 안팎으로 모듈은 올해 약 20~30종이 출시될 예정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