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우범기 전주시장, 10조·기본소득 제시…완주군민에 통합 결단 촉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05개 상생발전안, 통합시 설치법 명시 구속력 확보
10조 국가 재정 지원 요구, 수익 재원 기본소득 환원

우범기 전주시장. 전주시 제공우범기 전주시장. 전주시 제공
우범기 전북 전주시장이 완주군민을 향해 대승적 완주-전주 통합 결단을 호소했다.

우 시장은 12일 '통합의 시대, 완주군민의 위대한 결단을 호소드린다'는 제목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우 시장은 "국가의 지원과 도민의 지지, 전북 정치권의 뜻이 하나로 모인 지금, 완주군민의 결단이 새로운 역사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통합 참여를 요청했다.

그는 국가균형발전과 광역 통합이 국가 생존 전략으로 제시된 상황에서 전북 역시 변화의 흐름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통합의 최우선 가치는 '상생'이라고 밝혔다.

우 시장은 이를 위해 세 가지 확약을 제시했다. 완주군민과 전주시민이 제안한 105개 상생발전 방안을 통합시 설치법에 명시해 이행의 구속력을 확보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교부세 특례와 국세 이양을 포함해 10조 원 이상의 국가 재정 지원을 정부에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관광 개발사업과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 수익시설 재원을 농촌지역 어르신과 청년에게 단계적으로 환원하고, 법적 근거 마련을 통해 '완주-전주 상생 기본소득'을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우 시장은 "완전한 꿈의 첫걸음은 통합에 동참하는 것"이라며 "지방소멸의 위기를 넘어 대한민국 중심도시로 도약할 다시없을 기회의 시간"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