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제주지사 선거 민주당 후보끼리 선두 경쟁…국힘 어쩌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인의 특별한 제주이야기-130화]언론5사 여론조사 분석

■ 방송 : CBS 라디오 <시사매거진 제주-이인의 특별한 제주이야기>
■ 채널 : 표준 FM 제주시 93.3MHz, 서귀포 90.9MHz
■ 방송일시 : 2026년 2월 5일(목) 오후 5시
■ 진행자 : 류도성 아나운서
■ 대담자 : 제주CBS 이인 기자

[제주CBS 등 언론5사 여론조사]
오영훈·문대림 '19%' 위성곤 '13%' 고기철 '8%' 송재호 '7%'
민주당 경선…문대림 '24%' 오영훈 '20%' 위성곤 '16%' 송재호 '9%'
정당 지지도…민주당 '56%' 국민의힘 '23%' 개혁신당 '4%' 조국혁신당 '3%'
제주교육감 선호도…김광수 '30%' 고의숙 '10%' 김창식·송문석 '4%'
오영훈 도정운영 부정 '47%' 긍정 '44%'
김광수 교육행정 긍정 '58%' 부정 '22%'
이재명 국정운영 긍정 '72%' 부정 '21%'
버스 BRT사업 '부정' 칭다오 항로 '긍정' 우세
제주 제2공항 주민투표 찬성 '76%'

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
◇류도성>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전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현안들을 분석하는 이인의 특별한 제주이야기, 오늘(5일) 130번째 시간에는 제주CBS 등 언론5사가 최근 보도한 6.3 지방선거 여론조사 결과를 정리한다구요?
 
◆이인> 오는 6월 3일 제9회 동시 전국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주CBS를 비롯한 도내 5군데 언론사가 제주지사와 도교육감 후보 선호도, 정당 지지도, 주요 현안에 대한 1차 공동 여론조사를 실시해서 지난 3일과 4일 2차례 보도했는데요. 오늘(5일) 그 얘길 해보려고 합니다.
 
◇류도성> 제주 언론5사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 의뢰해 도민 8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6.3 지방선거 1차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 거죠. 제주도지사 선거가 아무래도 관심이 컸죠?
 
◆이인> 여야를 막론한 제주지사 후보 전체 선호도 조사에서 현역인 오영훈 지사와 문대림 국회의원이 공동 선두를 달렸습니다. 민주당 당내 경선이 치열할 것으로 보이는 대목입니다.
 
◇류도성> 여야 제주지사 후보 모두를 놓고 '제주도지사 선거에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인물 중 누가 가장 나은지' 물은 결과죠?
 
◆이인> 오영훈 제주지사(민주당)와 문대림 국회의원(민주당, 제주시 갑)이 각각 19%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이어 위성곤 국회의원(민주당, 서귀포시)이 13%, 고기철 국민의힘 도당위원장 8%, 송재호 전 국회의원(민주당) 7%, 문성유 전 기재부 기획조정실장(국민의힘) 4%, 김승욱 전 국민의힘 도당위원장 2%, 김명호 진보당 도당위원장 1% 순이다. '없음'은 17%, '결정 못했다'거나 '모름·무응답'은 10%입니다.
 
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
◇류도성> 가장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민주당 후보 경쟁은 어떤 결과가 나왔나요?
 
◆이인> '민주당 내 제주지사 출마 예상 후보 선호도'를 묻자 문대림 의원이 24%로 가장 높았고, 뒤이어 오영훈 지사가 20%, 위성곤 의원 16%, 송재호 전 의원 9%의 순이었습니다.
 
◇류도성> 민주당 내 오영훈 지사와 전현직 국회의원간 1대 1 구도를 가정한 여론조사도 했죠?
 
◆이인> 오영훈 지사와 문대림 의원 간 1대 1 구도에선 문 의원이 37%로 오 지사(31%)보다 6%p 차 앞섰습니다. 다만 오차범위 안에 있습니다. 오 지사와 위성곤 의원과의 대결에선 2%차의 초 접전 양상을 보였습니다. 오 지사가 33%, 위 의원 31%로 나타난 겁니다. 송재호 전 의원과 경선할 경우 오 지사(36%)는 송 전 의원(24%)을 12%p 차로 크게 앞섰습니다.
 
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
◇류도성> 국민의힘 제주지사 출마 후보에 대한 당내 경쟁도 조사했죠?
 
◆이인> 고기철 국민의힘 제주도당위원장이 17%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 문성유 전 기재부 기획조정실장 9%, 김승욱 전 국민의힘 도당위원장 5% 등의 순입니다. 다만 고기철 도당위원장은 여론조사가 진행되는 기간에 이번 제주지사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류도성> 제주도교육감 후보 선호도에서는 김광수 현 교육감이 압도했어요? 
 
◆이인> '제주교육감 선거 출마가 거론되는 인물 중 누가 나은지' 묻자, 김광수 현 교육감이 30%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 고의숙 도의회 교육의원 10%, 김창식 도의회 교육의원과 송문석 전 서귀중앙여중 교장이 각각 4%, 오승식 도의회 교육의원 3% 순입니다. '없다' '모름·무응답' 등 부동층은 49%입니다.
 
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
◇류도성> 이번 여론조사에선 어느 정당을 지지하는지도 물었죠?
 
◆이인> 제주에서 여당인 민주당 지지율이 국민의힘의 2배를 넘기며 민주당 텃밭임을 확인시켰는데요. '어느 정당에게 조금이라도 더 호감이 가는 편인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56%가 여당인 민주당이라고 답해 과반을 넘어섰습니다. 이어 국민의힘은 23%에 불과해 정확히 2배의 격차가 났습니다. 
 
◇류도성> 다른 정당의 지지율은 어땠나요? 
 
◆이인> 개혁신당이 4%, 조국혁신당 3%, 진보당 1%, 그 외 다른 정당 1% 순이었습니다. 지지하는 정당이 없거나 모른다는 응답은 12%로 조사됐습니다.
 
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
◇류도성>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도도 물었죠?
 
◆이인> 이번 지방선거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물었더니, '매우 관심이 있다'가 33%, '관심이 있는 편이다'가 41%로 모두 73%가 관심층으로 분류됐다. 반면 27%는 '관심이 없다'고 응답했다. 지방선거 관심은 50대(86%)와 60대(82%), 진보 성향층(81%), 더불어민주당 지지층(85%)에서 높았습니다.
 
◇류도성> 지방선거 도민 인식도 조사에선 이재명 정부의 국정안정에 힘을 실어줬다구요? 
 
◆이인> '현 정부의 국정 안정을 위해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이 62%로,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27%)보다 35%p 높게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모르거나 무응답은 12%입니다.
 
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
◇류도성> 오영훈 제주도정에 대한 도민 평가는 어땠나요?
 
◆이인> '오영훈 지사가 도정 운영을 잘하고 있는지' 물었더니, '매우 잘하고 있다(8%)' '잘하고 있는 편이다(36%)' 등 긍정적인 평가는 44%로 조사됐다. 반면 '매우 잘못하고 있다(18%)' '잘못하고 있는 편이다(30%)' 등 부정적인 평가는 47%로 긍정적인 평가보다 3%p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류도성> 김광수 교육감에 대해선 긍정 평가가 높았죠?
 
◆이인> '김광수 교육감이 교육행정을 잘하고 있는지' 물어본 결과 '매우 잘하고 있다(9%)' '잘하고 있는 편이다(49%)' 등 긍정적인 평가가 58%로 조사됐습니다. '매우 잘못하고 있다(5%)' '잘못하고 있는 편이다(18%)' 등 부정적인 평가는 22%다. 긍정적인 평가가 부정적인 평가보다 36%p 차이로 더 많았습니다.
 
◇류도성> 이재명 대통령에 대해선 도민 10명 중 7명이 긍정 평가했다구요? 
 
◆이인>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가 압도적입니다. '매우 잘하고 있다(36%)' '잘하고 있는 편이다(36%)' 등 긍정적인 평가가 72%인 반면, 부정적인 평가는 21%로 조사됐습니다.
 
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
◇류도성> 10년 넘도록 갈등이 첨예한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대해선 찬성과 반대 의견이 팽팽했어요?
 
◆이인> '서귀포시 성산읍에 추진되는 제2공항 건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반대한다'는 사람은 49%, '찬성한다'는 사람은 46%로 팽팽하게 맞섰다. '모름' '무응답'은 5%로 조사됐습니다. 제주시에서는 '반대'가 52%, 서귀포시에서는 '찬성'이 57%로 높게 나타나며 지역별로 온도차를 보였습니다.
 
◇류도성> 제2공항 갈등해결을 위해 주민투표를 하자는 도민이 많았어요? 
 
◆이인> '제2공항 건설 관련 갈등 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찬성한다'는 응답이 76%로 '반대한다'는 응답(21%)보다 3배 이상 높았습니다.
 
◇류도성> 오영훈 도정의 핵심 정책들에 대한 도민 의견도 물었어요? 우선 제주형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사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높다구요? .
 
◆이인> 섬식 정류장과 양문형 버스를 대표로 하는 BRT 고급화 사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물어보니, '매우 긍정적이다(12%)' '긍정적인 편이다(30%)' 등 긍정적인 평가가 42%로 조사됐습니다. 반면 '매우 부정적이다(26%)' '부정적인 편이다(26%) 등 부정적인 평가가 52%로 긍정 평가보다 많았습니다.
 
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류도성 제주CBS 뉴미디어팀장
◇류도성> 제주-칭다로 국제 화물선 개설에 대해선 긍정 평가가 많다구요?
 
◆이인> 제주-칭다오 직항 화물선 정기항로를 개설한 것에 대해 의견을 묻자, '매우 긍정적이다(11%)' '긍정적인 편이다(38%)' 등 긍정적인 평가가 49%로 나타났다. 반면 '매우 부정적이다(17%)' '부정적인 편이다(24%)' 등 부정적인 평가는 41%로 조사됐습니다. 
 
◇류도성> 이번 여론조사는 제주CBS와 제주MBC, 제주일보, 제주의소리, 제주투데이 등 언론5사가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 의뢰해 지난달 31일과 2월 1일 이틀간 실시했습니다. 제주도에 거주하는 만18살 이상 남녀 801명을 대상으로 성과 연령, 지역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해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이용한 전화면접 조사로 이뤄졌습니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5% 포인트로 응답률은 16.8% 입니다. 자세한 여론조사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사설계도조사설계도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