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세계의 주인' 윤가은 감독→심재명 대표,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수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025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윤가은 감독(사진 왼쪽)과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공로상 심재명 명필름 대표. ㈔여성영화인모임 제공2025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윤가은 감독(사진 왼쪽)과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공로상 심재명 명필름 대표. ㈔여성영화인모임 제공
영화 '세계의 주인'의 윤가은 감독과 명필름 심재명 대표 그리고 배우 유지태가 '2025 올해의 여성영화인상'의 공로상과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강수연상 수상자의 주인공이 됐다.
 
2025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공로상을 받는 심재명 명필름 대표는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명필름을 설립해 한국영화 제작 환경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영화 '접속' '와이키키 브라더스' '공동경비구역 JSA' '그때 그사람들'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카트' '건축학개론' 등 한국영화의 흐름을 바꾼 의미 있는 작품들을 꾸준히 선보이며 한국 대표 1세대 여성 제작자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2014년 제작한 영화 '관능의 법칙'은 한국 상업영화 최초로 전 스태프와 표준근로계약서를 체결해, 국내 영화계에서 표준근로계약 이행의 전환점을 마련한 중요한 사례로 평가된다.
 
이처럼 감독과 창작자가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기획·제작 시스템의 기반을 구축한 선도적인 제작자이다.
 
또 2000년 여성영화인모임 창립 멤버로서 여성영화인의 권익 증진과 저변 확대를 위해 꾸준히 활동하며 한국영화 안에서 여성영화인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가시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2018년 설립된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의 초대 공동센터장을 맡아 성폭력 피해자 지원, 예방 교육 등 성평등한 환경 조성을 위한 한국영화계 제도적 기반 마련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여성영화인모임 측은 "심재명 대표는 제작자 활동을 넘어, 한국영화의 제작 구조와 성평등, 공동체 기반 형성에 깊은 변화를 가져온 인물"이라며 "이에 그간의 헌신과 공헌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담아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공로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2025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올해의 여성영화인상을 받는 윤가은 감독은 최근 상영 중인 영화 '세계의 주인'을 통해 우리 모두가 하나의 '세계의 주인'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한국영화에 오래도록 남을 귀중한 순간을 만들었다.
 
㈔여성영화인모임 측은 "영화 속 주인공들은 늘 누군가와 부딪히며 넘어지고, 상처 입기도 했지만 언제나 한 세계의 주인이었다. 수많은 아름다운 세계를 선물해 준 윤가은 감독을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2025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강수연상 수상자 배우 유지태. ㈔여성영화인모임 제공2025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강수연상 수상자 배우 유지태. ㈔여성영화인모임 제공
2025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강수연상은 남녀 구분 없이 영화산업 각 분야인 연기, 연출, 시나리오, 제작과 스태프 부문에서 한국영화 발전에 이바지하고 미래를 함께 열어가는 영화인에게 주는 상이다.
 
올해 강수연상 수상자인 배우 유지태는 2011년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와의 인연을 시작으로 다큐멘터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내는 독립 예술영화의 든든한 후원자이자 친구가 됐다.
 
13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유지태와 함께 독립영화 보기'는 유지태가 개인적으로 독립영화 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직접 독립영화를 관객들에게 소개하고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이러한 행사와 각종 독립영화제에 관한 관심과 후원은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분투하는 영화인에게 구체적인 힘과 용기를 줬다.
 
㈔여성영화인모임 측은 "한국영화산업 전반이 큰 위기와 도전을 받는 때에, 창작자와 관객이 만나는 극장에서 오랜 시간 꾸준히 함께 힘과 용기를 나눠주고 있는 유지태 배우를 강수연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전했다.
 
2025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공로상,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강수연상에 이어 제작자상, 감독상, 각본상, 연기상, 신인 감독상, 신인 연기상, 다큐멘터리상, 기술상 수상자 또한 곧 발표할 예정이다.
 
수상자는 2024년 11월 1일부터 2025년 10월 31일까지의 극장 개봉작과 OTT 오리지널 영화를 대상으로 2025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후보선정위원회가 선정했다. 이중 연기상과 신인연기상은 현장에서 활동하는 여성영화인으로 구성된 ㈔여성영화인모임 회원과 이사진의 의견을 종합하여 선정한다.
 
올해로 26주년을 맞은 2025 여성영화인축제는 한 해 동안 주목할 만한 활약을 펼친 영화인들을 조명하는 '2025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시상식으로 열린다. 오는 16일 오후 7시 인디스페이스에서 배우 문소리의 사회로 진행된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