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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훈 오픈AI 코리아 대표 "韓기업 AI 전환 최적의 파트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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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서 부임 첫 기자간담회 개최
한국, 전세계와 다르게 챗GPT 업무용으로 주로 사용

오픈AI코리아 김경훈 총괄 대표가 4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오픈AI 코리아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오픈AI코리아 김경훈 총괄 대표가 4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오픈AI 코리아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픈AI코리아 김경훈 총괄 대표가 4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부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픈AI 코리아가 한국 기업의 AI 전환을 돕는 최적의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경제적으로 가치가 큰일은 대부분 기업 안에서 이뤄지므로 AI의 경제적 효과는 기업의 AI 전환으로 실현될 수 있다"라며 "오픈AI 코리아가 국내 기업의 AI 전환을 돕는 최적의 파트너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어 챗GPT 사용량이 빠르게 증가하며 일상 속으로 스며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세계적으로 챗GPT 일일 메시지는 지난해 6월 4.5억 건에서 올해 6월 26.3억 건으로 약 6배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챗GPT는 운동·건강, 생활 정보, 학습 조언, 창의적 아이디어 제안 등의 실용적인 조언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약 2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정보 탐색을 위한 사용 역시 24% 수준으로 높은 비중이었다.

한국의 챗GPT 사용 패턴은 업무 목적의 활용이 두드러졌다. 전체의 29%가 문서나 계약서 번역, 문서 및 이메일 작성 등 업무 산출물을 생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1%는 과업 수행을 위한 방법을 조언하는 요청이었다.

김 대표는 일상에 스며든 AI 활용과 한국에서의 챗GPT 사용 패턴은 기업의 AI 전환을 가속하는 기반이 된다고 설명했다.

전 세계에서 매주 8억 명 이상이 챗GPT를 사용하고 있고, 직원들이 이미 익숙한 만큼 기업 내에서 기업용 챗GPT 엔터프라이즈 AI 전환이 빠르게 이뤄질 수 있다고도 말했다.

김 대표는 "경제적으로 가치가 큰 일의 대부분이 기업 안에서 이루어지므로 AI의 긍정적인 경제적 효과는 기업의 AI 전환을 통해 가장 크게 실현될 수 있다"며 "오픈AI 코리아가 국내 기업들의 AI 전환을 돕는 최적의 파트너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 간담회에는 GS건설과 LG유플러스의 AI 도입 책임자가 함께 참여해 기업에서의 실제 AI 도입 사례를 소개했다.

GS건설은 직원들에게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배포하여 그 과정에서 나오는 다양한 AI 활용 사례를 조직 전반으로 공유해 업무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오픈AI의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에이전틱 콜봇 스탠다드를 16일 선보일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에는 에이전틱 콜봇 프로를 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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