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 울산시 제공
울산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 울산시 제공울산시는 31일 기획재정부 소관 '제10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울산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도시철도 2호선은 사업비 4400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32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북울산역을 기점으로 북구 진장유통단지를 거쳐 중·남구 번영로를 통해 남구 야음사거리까지 13.55㎞에 정거장 14곳을 설치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지난 8월 국토교통부 투자심사를 통과한 이후 이번에 최종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앞서 시는 지난해 8월 이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선정을 위해 첫 도전에 나섰으나 올해 1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사업의 시급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한차례 고배를 마신 바 있다. 
			
		
이에 울산시는 지난 7월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기점으로 도시철도 1, 2호선과 함께 도시권역과 광역지역 간 이동 수요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연계성 등을 강조해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위원들을 설득했다. 
앞으로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기본계획 수립과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거쳐 오는 2029년 착공해 2032년 개통할 예정이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이 '동서남북 십자형 도시철도망'을 구축하면 대중교통에서 간선은 철도로, 지선은 버스로 역할을 분담하게 돼 시민 편의가 극대화될 것"이라며 "남은 과제가 많지만,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