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제공KTX의 기대수명이 얼마 남지 않으면서 이를 대체할 차량 도입에 관심이 높다.
26일 코레일에 따르면 대한교통학회가 주최한 추계 학술대회에 참가해 차세대 고속 차량의 효율적 도입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코레일은 '미래 모빌리티 환경 변화에 따른 차세대 고속 차량 도입 방안 모색'에 대해 발표했다.
참석자들은 2004년 운행을 시작한 KTX-1 차량 노후화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 증가와 부품 단종 문제 등이 현실적 과제로 떠올랐다고 지적했다. 고속 차량 교체 준비 시작과 법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단순한 노후 차량 교체를 넘어 현실적으로 가능한 KTX-1을 대체할 최적의 차세대 고속 차량 도입 방안도 살폈다. 노후 차량 활용 전략도 검토했다.
KTX의 수명이 2033년으로 다가오면서 이를 연장하기 위한 정밀안전진단 여부와 교체 시점 및 규모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대한교통학회가 주최한 추계 학술대회에서 코레일은 '미래 모빌리티 환경 변화에 따른 차세대 고속 차량 도입 방안 모색'에 대해 발표했다. 코레일 제공앞서 지난 5월에 열린 '철도 안전과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한 KTX-1 차세대 차량 도입 정책토론회'에서는 기존 철도차량을 연장해 사용하는 것보다 새로운 차량을 도입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고 철도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더 합리적인 방안이라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지난 25일 국회에서는 '노후 차량 교체 지원' 내용을 담은 철도산업발전기본법 개정안이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코레일이 추진하는 차세대 고속 차량 도입과 같은 대규모 투자가 안정적이고 계획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된 셈이다.
박채옥 코레일 철도연구원장은 "철도산업발전기본법 개정과 지속적인 과제 연구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철도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KTX-1 대체 차량 도입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