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北김정은, 中시진핑에 '통일 포기 정책' 이해 구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교도통신 보도…"북 '적대적 두 국가' 외교 공세 강화"

연합뉴스연합뉴스
북한이 남북 관계를 '적대적 두 국가'로 규정하고 평화 통일은 포기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구하며 외교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13일 일본 교도통신이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달 4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났을 때 남북 평화 통일을 포기한 자신의 정책에 대한 경위를 언급하고 이해를 구했다. 다만 당시 회담 후 중국 측 발표 내용에는 통일 포기에 대한 지지가 명기되지는 않았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일 열린 북러 정상회담에서도 같은 내용을 말했고, 푸틴 대통령은 지지를 표명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아울러, 지난 8월 하순 몽골을 방문한 태형철 북한 사회과학원장도 현지에서 적대적 두 국가와 통일 포기에 대한 견해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학술기관 수장을 몽골에 파견한 것은 약 8년 만이라고 매체는 짚었다.

교도통신은 북한이 이달 하순 유엔총회 일반 토의 연설자로 고위급 인사 파견을 조율 중이라면서 "핵 보유의 정당성을 어필하는 것 이외에 한반도 정세에 대한 주장을 전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