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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교진 "공교육에 대한 국가책임 강화…선생님들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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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교육부 장관, 매우 무거운 책임의 자리"
"디지털 문해력과 인공지능(AI) 기초역량 강화"
"고교학점제 안착·학생들의 마음 건강 보호·서울대 10개 만들기"

대전국립현충원에서 참배하는 최교진 장관, 교육부 제공대전국립현충원에서 참배하는 최교진 장관, 교육부 제공
최교진 교육부장관은 취임 일성으로 "공교육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최 장관은 12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국민주권 정부의 교육부 장관 자리는 영광스러운 자리인 동시에 매우 무거운 책임의 자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교육 회복을 위해 우리 선생님들을 지키고 보호하며, 배려와 존중을 배우는 학교 만들기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또한 "학교에서부터 공동체 정신을 회복시켜 학생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우며 자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모든 학생이 저마다의 속도로 배움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초학력 지원에 힘쓰고, 유아부터 초등까지 양질의 돌봄과 교육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아이들이 인공지능(AI) 시대를 이끌어 갈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디지털 문해력과 AI 기초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도 했다.
 
특히 "교육의 힘으로 지역 혁신을 이끌고 국가 균형 발전을 실현해 나가는 일도 우리가 해야 할 중요한 과제"라며 "교육이 국가균형발전을 이끌 수 있다는 생각으로 대학 구조개혁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국의 학생들이 수도권에 쏠리는 과도한 경쟁체제를 허물기 위해서는, 자신이 자란 지역에서 가고 싶은 대학에 갈 수 있고, 졸업 후에도 그 지역에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어 정주할 수 있는 선순환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지방대학에도 서울대 수준의 전략적 투자와 체계적 육성 전략을 마련해 수도권 중심의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가교육위원회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만들어 교육정책의 추진 동력을 만들어 가는 한편, 대학 총장, 시·도교육감 및 관련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수시로 경청하고 정책 수립에 국민과 교사들의 참여를 확대해 교육분야에서도 진정한 국민주권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최 장관은 이날 대전국립현충원에서 참배한 뒤 세종 교육부 청사로 처음 출근하면서 '교육부 장관으로 가장 먼저 살펴볼 정책이 무엇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선생님들이 가르치고 배우는 일에, 아이들을 살리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을 만드는 일을 우선적으로 챙기겠다"고 밝혔다.
 
가장 우선적으로 대응할 현안 과제로는 올해 고교 1학년생부터 전면 시행된 고교학점제 안착과 학생들의 마음 건강 보호,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서울대 10개 만들기'로 대표되는 지역 대학의 균형 발전을 꼽았다.
 
그는 "청문회 과정 자체가 그동안 살아온 제 자신을 되돌아보는 아주 귀한 기회가 됐다. 많이 반성하고 많이 아프기도 했다"며 "지금도 우려하는 분들이 계실 것인데 그분들의 우려를 잊지 않고 우려가 기대로 바뀔 수 있도록 정말 최선을 다해 일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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