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1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상경(국토부 1차관)
◇ 김현정> 지금 뉴스 연구소 들으시는 분들이 어? 어제 되게 중요한 정부 정책 하나 나왔는데 왜 소개 안 하지? 이러고 계실 거예요? 맞습니다. 어제 이재명 정부의 첫 부동산 대책, 이른바 907대책이 나왔습니다. 627 대책이 대출 규제에만 초점을 맞춘 어떻게 보면 좀 임시방편책이었다면 이번에는 그때 그 627 대출 규제는 그대로 가고요. 거기에다가 공급책을 추가해서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하겠다는 첫 종합 대책이 나왔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핵심 골자는 이렇습니다. 2030년까지 수도권에다가 총 135만 호 신규 주택을 착공시키겠다. 내년부터 매년 27만 호씩 착공해서 5년 뒤에는 135만 호가 착공을 시작하게끔 이렇게 하겠다. 착공이라고 하면 첫 삽을 뜬다. 이런 의미죠. 그럼 여기서 좀 궁금해지죠. 문재인 정부도 5년 내에 205만 호 공급하겠다고 했었고 윤석열 정부도 5년 안에 270만 호 공급하겠다고 했었는데 두 정부 모두 실패했거든요. 이번에는 되겠는가, 이거 궁금하고요. 그리고 전부를 LH가 짓는다는 게 결정적으로 다른 점인데 그렇다면 LH는 어느 지역에 어떤 방식으로 아파트를 지을 거냐 쉽게 말해서 사람들이 정말 살고 싶어 하는 입지에다가 살고 싶어 하는 형태의 아파트를 지을 거냐 이런 것 등등이 궁금해집니다. 지금부터 국토교통부의 이상경 1차관과 함께 차근차근 궁금증들 짚어보죠. 차관님, 어서 오십시오.
◆ 이상경>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 김현정> 고생 많으셨습니다.
◆ 이상경> 아닙니다.
◇ 김현정> 수도권에 매년 27만 호씩 5년간 총 135만 호 신규 주택을 착공시키겠다. 이 정도 규모면은 어느 정도라고 봐야 되나요?
◆ 이상경> 매년 27만 호라는 규모를 좀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면 분당 신도시가 대략 한 10만 호 정도 됩니다. 그러니까 분당 신도시 한 3개 정도 규모고 과거 분당 신도시, 평촌 산본, 일산하고 그런 이제 5개, 1기 신도시가 있었는데 그 물량이 대략 한 30만 호 가까이 됩니다. 그런 규모 정도. 그러니까 과거에 90년대 1기 신도시를 매년 하나 5개 신도시를 한 번에 이제 1년에 공급한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 김현정> 1년에 1기 신도시 하나씩이 착공된다.
◆ 이상경> 1기 신도시 5개 정도, 우리가 1기 신도시에 속했던 분당 일산부터 해서 한 5개 정도를 한 번에 공급한다.

◇ 김현정> 그렇게 보면 5년 안에 공급한다 이렇게 보면 되나요?
◆ 이상경> 예.
◇ 김현정> 1기 신도시 5개 정도가 들어서는 그 정도 규모다 생각을 하셔라.
◆ 이상경> 매년 그 정도니까 그게 5개 정도가 되는 거죠.
◇ 김현정> 예, 근데 앞서서도 제가 언급을 했듯이 문재인 정부 때도 윤석열 정부 때도 공급 대책은 상당히 빵빵했어요. 그때도 제가 생각해 보면 빵빵하게 나왔는데 두 정부 모두 실패했습니다. 왜 안 됐냐 보니까 토지 보상 문제도 해결 안 되고 또 부지 확보도 잘 안 되고 원주민 등과의 갈등도 해결 안 되고 이러다 보니까 지지부진해졌던 건데 이번엔 좀 다르겠습니까?
◆ 이상경> 예, 저희가 봤을 때는 기본적으로 공공이 중심이 돼서 사업을 시행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특히 윤석열 정부 같은 경우는 이제 민간 중심으로 공급 물량을 발표했거든요. 그런 면에서 민간은 사업성이 나빠지거나 경기가 좋지 않으면 시행을 사실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을. 근데 공공이 할 때는 정부 계획 발표 물량대로 할 수 있다는 그런 부분이 있고 특히 지난 정부 문 정부나 윤 정부에서 발표됐던 3기 신도시들이 이미 우리가 보상 단계를 거의 마무리했습니다. 그런 데서 다음 단계 남은 거는 착공 부분하고 아파트를 공급하는 부분들만 남았는데 그런 부분들에서 이제 초점을 두고 저희가 하기 때문에 훨씬 더 실행성이 올라간다고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과거 정부의 주택 공급 정책하고 결정적인 차이는 첫째, LH가 직접 짓는다. 둘째, LH나 국가가 가지고 있는 그런 부지들 유휴지라든지 노후 택지라든지 이런 걸 최대한 끌어모아서 거기 짓는다. 이걸 결정적인 차이라고 보면 되나요?
◆ 이상경> 예, 거기다가 아까 말씀드렸듯이 착공을 기준으로 한다는 데 큰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 물량들은 국민 체감도가 떨어지는 인허가 기준 물량들이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인허가라는 거는 착공으로 바로 100% 이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체감도가 떨어지는데 착공할 경우에는 3에서 한 6개월 안에 분양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물량이 대부분 준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착공 기준으로 이번에 발표한 물량은 거의 준공된다 이렇게 저희는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럼 과거 정부에서는 얼마 공급하겠습니다 할 때 그 기준이 인허가 기준이었다면 이번에는 첫 삽은 반드시 뜨겠다.
◆ 이상경> 맞습니다.
◇ 김현정> 그걸 또 달리 말하면 그러면 5년 내에 135만 호가 공급 완료는 아니네요.
◆ 이상경> 그렇죠. 착공이라는 것도 기본적으로 순차적으로 준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말씀하신 대로 그 모든 물량이 준공되는 건 아닙니다. 그렇지만 아파트라는 게 착공되고 나면 대체로 3년이 지나면 입주가 가능한 준공 물량으로 바뀌기 때문에 착공 물량은 한 3년에서 3~4년 사이에 중고 물량이 되고 사실 그 안에는 또 아파트 외에도 비아파트 물량이 많습니다. 그런 물량 같은 경우는 빠르면 1~2년 안에도 공급이 될 수 있는 물량들이 포함돼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김현정> 여러분, 착공이라는 점이 점에서 지난번에는 인허가까지만을 공급으로 봤는데 이번에는 착공이라는 점이 다르다.
◆ 이상경> 예.
◇ 김현정> 하지만 아파트는 한 3~4년 걸린다고 치면 그 정도 돼야 이제 우리 손에 들어온다 이렇게는 봐야겠네요.

◆ 이상경> 예,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시민들이 느낄 때는 분양이라는 게 굉장히 체감적으로 많이 다가오지 않습니까? 내가 아파트를 분양받으면 이제 나는 집을 마련했다.
◇ 김현정> 분양받는다면?
◆ 이상경> 예,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는 착공 이후에 3~6개월 정도 안에 분양이 되면 그런 분들은 대체로 내가 우리 집을 이미 확보했다 이렇게 생각할 수가 있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그럼 몇 가지 궁금증들, 사실 매번 부동산 안정화 정책이 실패했던 거는 이런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사람들의 진짜 니즈, 즉 내가 살고 싶은 지역에 내가 살고 싶어 하는 아파트 형태는 따로 있는데 정부의 공급은 내 직장하고 먼 곳에 인프라도 부족한 곳에 왕창 지어지니까 사람들의 수요하고 공급이 좀 맞지 않았던 측면도 있는데 이번에는 좀 다를 거라고 보십니까?
◆ 이상경> 예, 이번엔 다를 겁니다. 이번 발표에서 저희가 초점을 둔 것은 바로 이제 사람들이 원하는 지역에 원하는 주택을 공급하는 부분에 굉장히 저희도 방점을 뒀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 강남권에서 공급 가능한 주택 같은 경우 어떤 게 있냐 하면 저희가 수서 공공임대주택을 전격적으로 재건축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 공공임대 주택들이 서울 지역에 산재를 하고 있습니다. 그 물량을 이번에 전격 재건축을 하게 되면 굉장히 많은 물량이 나옵니다.
◇ 김현정> 그럼 기존에 있는 공공임대주택을 헐고 거기다가 재건축을 하는데 더 높이 짓는다는 얘기군요?
◆ 이상경> 당연하죠.
◇ 김현정> 더 많이 들어가게.
◆ 이상경> 예, 그럼 예를 들어서 수서지구 같은 경우는 3,000세대가 넘고 또 강서에 있는 강서지구도 3,000~4,000천 세대에 육박하고 상계동이나 여러 지역에 공공임대주택이 많습니다. 이미 또 공공임대주택을 재건축하는 사업을 이미 작년부터 시작을 했기 때문에 그 물량들이 앞으로 꽤 많은 물량이 도심 곳곳에서 나올 수 있다고 보고 있고.
◇ 김현정> 그럼 임대주택들 헐어서 재건축하고 나면 그 형태는 임대주택이 또 되는 건가요?
◆ 이상경> 임대주택을 기본적으로 기존에 있던 물량을 당연히 확보를 해야 되고 거기에 추가적으로 일부 물량도 추가될 거고 또 말씀드렸듯이 필요하면 사업비 조달을 위해서 분양 물량도 저희가 확보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럼 일반 분양과 임대주택이 혼용된.
◆ 이상경> 소셜믹스된 형태가 되지 않을까.
◇ 김현정> 소셜믹스 비율은 어느 정도 생각하세요?
◆ 이상경> 비율에 대해서는 사업성을 검토해야 되기 때문에 지금 단계에서 말씀드리기는 쉽지 않고 다만 그 분양과 임대가 같이 섞인 소셜믹스 타입의 건물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그런 식으로 확보를 한다. 사람이 살고 싶은 곳에 짓는다는 말씀.
◆ 이상경> 예, 예를 들면 그런 게 있고 또 기존의 유휴지들이 있습니다. 강서구청사라든지 아니면 강북 지역에 성대 야구장이라든지 그리고 위례 또 공공 부지라든지 이런 물량들은 저희가 확실하게 물량을 확보한 물량들인데 그런 걸 통해서 또 주택을 공급하고 또 그리고 이번에 지난번에 기재부에서도 발표했지만 노후 공공청사들이 서울 곳곳에 산재하고 있습니다. 이런 물량들을 전부 특별법을 만들어서 아예 30년 지난 거는 전부 재평가를 한 다음에 전부 신규 주택으로 공급을 하려고 하고 합니다.
◇ 김현정> 저도 보니까 학교에서 안 쓰는 땅 아까 성대 야구장 진짜 뭐라 그럴까요? 이 토지들, 자투리 토지들을 다 팍팍 긁은 영끌한 느낌이에요. 땅을 영끌했다.
◆ 이상경> 그런 표현을 좀 쓰기 좀 재미있는 표현이신데 사실은 이번에 아까 말씀하신 학교 용지 관련해서 그동안 인구는 사실 줄고 있는 부분들도 있고 그리고 서울 도심에도 일부 이제 폐교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신도시 같은 경우는 초기에 계획했던 학교들이 신생아가 부족하다 보니까 계획 학교 부지가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학교 부지들을 교육청이 사실은 일반 주택용지로 전환하는 걸 그동안 좀 쉽게 허용하지 않았는데 저희하고 이번에 협의를 해서 특별법을 제정해서 앞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학교 용지도 전부 주거 기능하고 일부 평생교육기관들 있잖아요. 그런 거 하고 사회복지시설을 같이 결합해서 일종의 그 생활과 밀착된 기능을.
◇ 김현정> 알겠습니다. 살고 싶은 곳을 찾다 보니까 그런 것들 다, 노는 땅들 다.
◆ 이상경> 맞습니다.
◇ 김현정> 최대한 짓는 건 좋은데 문제는 이 정도로 충분한 공급이 확보될까 좀 자투리 땅을 모은 느낌이 들어서요.
◆ 이상경> 그렇지 않습니다. 그게 자투리 땅이라는 표현을 써서 그렇지만 저희가 135만 호 그리고 연간 27만 호라는 표현도 썼고 그 27만 호라는 건 앞서 말했듯이 연간 27만 호는 5개 1기 신도시를 한 번에 공급하는 양입니다. 그런데 서울 도심에도 저희가 충분한 물량을 지금 확보가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저희가.
◇ 김현정> 135만 호 중 그러면 서울 안에는 어느 정도가 들어오는 거예요? 서울에는.
◆ 이상경> 제가 잠깐만 좀 자료를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김현정> 아무래도 사람들이 현실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건 직장 가까운 서울에 살고 싶다 이건데 서울 안에는 몇 호 정도가 들어오는 건지?
◆ 이상경> 잠깐만요. 원래 보면 수도권이 약 9. 2만 호 정도가 연간 부족한 거로 보고 있고 서울에는 연간으로 약 한 2. 6만 호 정도가 저희가 부족한 걸로 보고 있습니다. 근데 이번에 수도권 전체로 해서 약 11만 호 정도가 저희가 공급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고 서울 같은 경우도 2. 6만 호를 넘는 4만 호 이상을 저희가 이제 공급해 내지 않을까.
◇ 김현정> 4만 호 이상, 5년 동안 4만 호 이상 들어온다는 말씀이에요?
◆ 이상경> 이 물량을 잠깐만 제가, 갑자기 좀 질문이 들어와서.
◇ 김현정> 그렇죠. 제가 수치로 질문드리면은 조금 확인하실 필요 있어요. 조금 헷갈리실 수 있어요.
◆ 이상경> 저희가 그 수치적인 부분은 뭐 약간 그럴 수 있지만 충분히 앞서 말했듯이 서울시 부족분 2. 6만 호 이상은 충분히 공급 가능하다고 저희는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래서 아까 제가 말씀드렸다시피 살고 싶은 곳에 살고 싶은 형태로 집을 공급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그 말씀을 좀 드리면서 일각에서는 LH가 이 모든 시행을 감당할 역량은 되는가 또 이런 의문 제기하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과연 신규 사업을 감당할 정도로 지금 튼튼한가, 부채 문제라든지 이런 건 괜찮겠습니까?

◆ 이상경> 그러니까 사실 LH 같은 경우는 국민들이 우려하시는 부채가 좀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이번에 직접 시행을 한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기존의 택지 매각 대금이 계속 들어오는데 그걸 활용하는 부분이 꽤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활용할 경우에 부족한 일부 자금은 LH 기채 발행을 통해서 조달할 거고 특히 이번에 사업 방식을 도급형 민간 참여 방식으로 하려고 하고 있는데 이거는 건설 시공사가 먼저 착공을 하면서 공사비를 조달하고 사후에 이제 그 분양주택 대금이 들어오거나 임대료가 들어오면 그걸로 사후 정산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LH가 공사비를 직접 조달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시행을 하더라도 그 공사비에 대한 부담은 그렇게 높지 않을 거라고 저희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LH가 전부 짓는다고 할 때 그 전부 짓는다는 게 어떤 의미예요? 그게 다 LH 아파트가 되는 거예요?
◆ 이상경> 국민들이 시행과 시공을 구분 못 하는 분이 계신데 앞서 말했듯이 시행은 그 사업 자체를 책임지는 부분이고 시공은 공사를 직접 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면 LH가 시행을 하면서 사업에 대한 책임을 지지만 시공은 앞서 말했듯이 민간 시공사, 건설사가 짓게 되는데 그 경우 이제 도급형 민간 참여 방식은 기본적으로 그 시공사의 브랜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설계와 브랜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그 브랜드인, 예를 들어 대기업이나.
◇ 김현정> 말하자면 래미안이니 자이니 르엘이니.
◆ 이상경> 예를 들어서 그런 브랜드를 바로 사용하기 때문에 국민들이 봤을 때는 그게 LH 아파트인지 민간 아파트인지 브랜드는 바로 식별하기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양질의 아파트가 나오는 것도 맞아요? LH가 지으면 공사비 다운해서 좀 질이 좀 많이 떨어지는 건 아니야? 이런 의심.
◆ 이상경> 그렇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LH가 짓는 아파트 자체도 최근에는 굉장히 원가를 올려서 짓고 있고 또 도급형 민간 아파트를 하게 되면 민간이 짓는 어떤 그런 개념에 입각해서 양질의 아파트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27만 호씩 5년간 135만 호.
◆ 이상경> 예.
◇ 김현정> 그러면 그사이는 어떻게 그 공백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사이에 공급 부족을 해결해야 부동산이 안정화가 될 텐데 그 부분은 어떻게 지금 계획하고 계세요?
◆ 이상경> 저희가 지난 정부에 사실은 착공 물량이 부족해서 26년에서 한 27년, 28년 사이에 아마 입주 물량 부족이 부족하다고 계속 아마 다른 유튜브나 언론에서 많이 방송하고 있었을 겁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저희가 보완하기 위해서 저희가 현재 매입 확약으로 해서 비아파트들 그러니까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을 저희가 직접 매입 확약을 통해서 착공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 물량이 약 한 14만 호 정도 되는데 그중에서 한 7만 호 정도를 26년, 27년 쪽에 집중해서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효과가 있을 것 같고 또 그리고 기존의 공실 상가나 생숙이라고 그래서 생활숙박시설이 있는데 그 부분들을 그 오피스텔이나 아니면 주거가 가능한 형태로 저희가 용도 전환을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그런 물량들이 또 꽤 나오지 않을까 그렇게 보고 있고.
◇ 김현정> 오피스텔이나 그런 것들은 사실 아파트 매수자, 아파트 매수 수요 대기자하고는 조금 또 거리가 있어서.
◆ 이상경>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이 주택 시장이 총량적 규모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아파트 대기자들의 어떤 그런 수요가 일종의 거쳐 가는 수요로서 일정 정도 주택을 보완해 줘야지 거기에 전세로 살든지 홀딩할 수가 있는 수요가 나올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결국 LH도 LH지만 지금 민간이 추진하고 있는 재건축 재개발 사업들도 함께 좀 공급에 뛰어들어서 집을 지어야 부동산 대책 안정화가 될 것 같은데 민간 영역의 재건축 재개발 사업을 촉진하는 대책들은 뭐 거의 안 나온 것 같더라고요. 그 부분은 어떻습니까?
◆ 이상경> 아닙니다. 저희가 사실은 이번에 공공 정비 사업을 주도하면서 용적률 인센티브는 기본적으로 공공 쪽으로 주고 있습니다. 도심 공공복합 사업에도 한 1.4배 그리고 공공 정비 사업도 한 1.3배의 용적률 대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게 해줬는데 그렇지만 민간 같은 경우도 기본적으로 사실 인허가 절차라든지 뭐 아시겠지만 관리처분 계획 과정에서 총회를 열어야 된다든지.
◇ 김현정> 한 20년 걸리고 막 이러잖아요.
◆ 이상경> 저희가 볼 때는 한 15년 정도 걸린다 보고 있는데.
◇ 김현정> 진짜 오래 걸리더라고요.
◆ 이상경> 이런 절차를 저희가 당겨줄 수 있는 걸 통하면 한 3년 정도는 줄일 수 있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3년 정도, 예를 들어 재초환(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이 너무 과해서 원주민들은 거기에 살 수가 없기 때문에 그런 걸로 갈등이 있고 사업 늘어지고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한 좀 수정을 계속 요구해 왔던 것 같은데 그런 부분은 이번에 보류됐네요?
◆ 이상경> 예, 아시겠지만 이제 재초환(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같은 경우는 우리 민주당 정부에서도 굉장히 사실은 논의가 많이 됐던 사안 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아시겠지만 그 기존에 그 과거에 한 번씩 그 실질적 집행을 한 이후에 지금까지 사실은 계속 집행을 하지 않고 유보적으로 계속 흘러왔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한 실제 부담이 발생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그게 실제 재초환이 이제 부과되면 이제 그 상황을 보면서 이 정책에 대한 효과를 좀 면밀히 아마.
◇ 김현정> 보고 나서 그다음에 그러면 논의가 되는 건가요?
◆ 이상경> 일종의 저희 정부보다는 오히려 당에서 그거에 대한 상황을 보면서.
◇ 김현정> 그건 당으로 넘긴다.
◆ 이상경> 예, 좀 주도하지 않을까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번에도 세금 정책은 나오지 않았어요. 아마 문재인 정부의 실패 사례를 봤기 때문일 텐데 만약 이러이러한 대책들 공급 대책들 내놨는데도 불구하고 부동산 시장이 다시 과열 양상 보인다면 그때는 보유세 카드 같은 세금 정책 나올 수 있습니까?
◆ 이상경> 세금 정책 같은 경우는 사실 아시겠지만 원래 기재부 소관입니다. 저희가 기재부하고 이렇게 시장을 바라볼 때는 우선 공급 정책을 통해서 시장을 안정화시키고 또 시장 상황을 봐가면서 또 면밀하게 살펴봐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또 이 세금 정책이라는 거는 그 부동산만을 위한 세금이 아니라 국가 경제와 직결된 부분이 있지 않겠습니까? 지금 현재 경제 상황을 고려하면서 아마 기재부가 부동산과 함께 같이 신중하게 이렇게 살펴보지 않을까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들썩인다면이라는 가정 하에입니다. 그게 안 됐으면 좋겠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과열 양상 보이고 들썩이면 카드로는 쥐고 있는 거예요?
◆ 이상경> 사실 정부가 부동산 대책이라고 할 수 있는 크기가 보면 금융위원회에서 갖고 있는 금융 관련 조치나 기재부의 세금 조치 그리고 저희가 하고 있는 공급 정책 3개 축이 있는데 이 조치들은 부동산 시장 상황에 따라서 사실은 필요하다면 그 효과적인 대책들로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는 기재부도 아마 부동산 시장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고 있지 않을까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시장이 어떻게 반응하느냐 그 문제인 것 같아요. 아무쪼록 이 공급 대책들 부동산을 안정화시키는 데 기여하고 진짜로 성과가 좀 났으면 하는 이런 바람들 가져보겠습니다.
◆ 이상경> 감사합니다.
◇ 김현정> 차관님, 오늘 고맙습니다.
◆ 이상경>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김현정> 국토부 이상경 1차관이었습니다.
※ 내용 인용 시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