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한국, 9월 유엔 안보리 의장국 수임…"李대통령, AI토의 주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韓, 안보리 의장국 수임

"유엔총회 고위급회의 개최돼 국제사회 집중되는 시기"
李대통령, 24일 'AI와 국제평화' 주제 공개토의 개최

이재명 대통령이 미국 워싱턴DC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에서 정책 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이재명 대통령이 미국 워싱턴DC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에서 정책 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이 9월 한 달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의장국을 맡아 회의를 소집하고 주재할 권한을 갖는다.
 
3일 외교부는 "9월은 전 세계 정상급 인사들이 뉴욕에 모이는 유엔총회 고위급회기가 개최돼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이번 안보리 의장국 수임은 그 의미가 더욱 크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리나라는 2024~25년 임기의 안보리 이사국으로, 지난해 6월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 의장국 수임이다. 제80차 유엔총회 고위급회기 일정은 오는 23~27일과 29일이다.
 
정부는 의장국 대표행사로 오는 24일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인공지능과 국제 평화·안보'를 주제로 한 공개토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 대통령이 유엔 안보리 의장으로서 안보리 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이번 회의에서는 급속하게 발전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이 국제 평화와 안보에 미칠 기회와 도전을 논의하고,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회의에는 안보리 이사국을 포함한 모든 유엔 회원국이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안보리 이사국으로서 중점 추진하고 있는 의제 중 하나인 유엔 평화활동을 주제로 한 공개토의를 오는 9일 개최할 예정이다.
 
우리 정부는 의장국으로서 각 의제에 대한 논의를 주도하며, 안보리가 국제 평화와 안보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외교부는 "전 세계의 이목이 유엔에 집중되는 9월, 우리나라의 안보리 의장국 수임은 다자무대에서 우리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며 "이번 안보리 의장국 수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국제 평화와 안보 분야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글로벌 책임 강국으로서 위상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