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에너지연, 풍력발전시스템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 획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에너지연 제공에너지연 제공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재생에너지국제인증체계(IECRE)로부터 풍력 분야 국제공인 재생에너지 시험기관(RETL)의 자격을 획득했다고 31일 밝혔다.

에너지연에 따르면 국산 풍력발전시스템의 국내·외 인증은 그동안 해외 시험기관에 의존해 왔다.

한국인정기구(KOLAS)에서 발급한 시험성적서가 있더라도 해외 시장에서는 RETL에서 발급한 시험성적서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고 성능시험 중 국내 기술의 설계 정보 등 데이터가 해외기관에 유출될 가능성도 존재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연은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시스템을 새로이 구축하고 IECRE로부터 풍력발전시스템의 출력 성능, 기계적 하중 측정 부문의 RETL 자격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출력 성능과 기계적 하중 측정 시험은 풍력발전시스템의 인증을 위한 필수 시험 항목으로 야외에 설치된 풍력 발전 시스템 실물을 대상으로 1년 이상의 장기간 측정이 요구된다. 혹독한 측정 환경을 견딜 수 있도록 측정 시스템의 설치부터 장기 데이터 관리까지 상당한 노하우가 필요하다는게 에너지연측 설명이다.
 
향후 에너지연은 국내 기업과 연구기관이 양질의 IECRE 시스템 기반 시험서비스를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폭넓은 성능시험을 추진하고 국내 독자 기술의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에너지연 풍력연구단 손은국 박사는 "앞으로 에너지연에서 발급하는 시험성적서는 해외 시장에서도 실질적으로 상호 인정되는 시험성적서로, 국산 풍력 발전 시스템의 해외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추고 제품 신뢰도 향상 등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