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제공네이버클라우드는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오사카·간사이 엑스포'에 참가, 초고령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AI 및 디지털트윈 기술 기반의 디지털 복지 모델을 공개했다고 11일 밝혔다.
전시의 핵심 기술은 △독거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고 이상 징후를 감지하는 AI 안부 전화 서비스인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과 △도시 전체를 3D 디지털 공간으로 재현하여 고령자의 이동·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고 관리하는 '디지털트윈' 기술이었다.
일본의 초고령 도시 중 하나인 이즈모시에 최근 도입된 '클로바 케어콜'은 고령자들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정서적 교감을 나누고, 통화 중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즉시 병원 및 지역 기관과 연결해 응급 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클로바 케어콜'은 올해 3월, 한국의 대통령실에 해당하는 일본 내각관방이 주최하는 디지덴코시엔 대회에서 일본 전국에서 응모한 수백개의 프로젝트 중 해외 기업 최초로 본선에 진출해 최종 5위에 입상, 서비스의 우수성을 공식적으로 인증을 받은 바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자사의 디지털트윈 기술을 통해 고령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이상 행동이 감지되면 즉시 관제센터와 연결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 기술은 복지, 의료, 치안 등 다양한 도시 기능을 통합적으로 연결하는 AI 기반 도시 복지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즈모를 시작으로 일본 내 복지 수요가 높은 중소도시로 확장할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는 "AI와 디지털트윈 같은 첨단 기술은 이제 단순한 혁신을 넘어, 초고령 사회에서 일상적인 안전망이자 필수적인 복지 인프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즈모를 시작으로 기술이 지역 사회에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로의 적용을 적극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