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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李대통령 공약 '북극항로 개발' 위한 TF…부산은 이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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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가 이재명 대통령 공약인 '북극항로 개발'을 위해 TF(태스크포스)를 꾸리고 관련 산업 발전 로드맵 수립에 착수했다.
 
29일 해수부에 따르면, 북극항로 TF는 북극항로 상업화 가능성 확대에 따른 조선·금융·에너지·제조업 연계 효과를 위한 개발 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북극항로는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 주요국이 주목하는 항로다. 유럽과 아시아 사이 운송 시간이 최대 절반으로 감소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부산항에서 수에즈운하를 이용해 네덜란드 로테르담항까지 거리는 약 2만 2천km다. 북극항로를 이용하면 1만 3천~1만 5천km로 30~40%가 줄어든다. 운송 기간도 10일 이상 감소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한다.
 
이미 중국은 북극항로를 '빙상 실크로드'로 보고 러시아와 개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일본도 2000년대부터 북극항로를 북극 자원 수입을 위한 운송 경로로 관심을 두고 있다.
 
앞서 해수부도 2013년 북극 종합정책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2018년 북극활동 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북극항로 개발에 나선 상황이다. 2012년부터는 매년 북극항로 국제 세미나를 열고, 지금까지 5차례 북극항로 시범 운항도 실시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북극항로 개발을 위해 부산을 전초기지로 정하고, 컨트롤타워를 맡을 해수부의 연내 부산 이전 검토를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후보 시절 국내 최대 해운선사인 HMM의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한다는 공약도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추진단을 꾸리고 청사 이전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또 부산에 위치한 국립수산과학원, 해양진흥공사, 해양과학기술원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내며 부산을 해양 중심 도시로 만들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부산시도 해수부 부산 이전 지원팀을 신설하고 청사 입주와 임시 청사 확보, 이전 직원을 위한 주택 특별공급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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