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28일 부산에서 제 10차 OOC 개최…전 세계 해양리더 2300명 참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해수부, 제 10차 아워오션 콘퍼런스(Our Ocean Conference, OOC) 4/28~30일 부산에서 열려
지속 가능한 해양을 위한 행동계획(Korea Blue Action Plan) 국제사회에 발표
연이어 4/30~5/1 부산에서 제5차 APEC 해양관계장관회의 개최
강도형 해수장관, "두 회의간 시너지 효과 창출…선진 해양국가 입지 강화"

지난 2월 24일에 있었던 '제10차 아워오션콘퍼런스' 설명회. 해양수산부 제공지난 2월 24일에 있었던 '제10차 아워오션콘퍼런스' 설명회. 해양수산부 제공
고위급 해양 국제회의인 아워오션 콘퍼런스(Our Ocean Conference, OOC)와 APEC 해양관계장관회의가 부산에서 개최된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부산에서 '제10차 OOC'와 '제5차 APEC 해양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OOC는 매년 전 세계 해양 리더가 모여 해양 현안을 논의하고 실천 공약을 발표하는 행사이다. 올해 제10차 OOC에는 정부 장·차관급 인사, UN 해양특사, 글로벌 NGO·기업 관계자 등 100여 개국의 약 2300명이 참석한다.

올해 슬로건은 'Our Ocean, Our Action'이며, 회의에서는 해양보호구역, 지속가능한 어업, 해양오염, 기후변화, 해양안보, 해양경제 등 6개 기본의제가 논의된다. 우리나라는 개최국 특별의제로 해양행동을 촉진하는 수단으로 '해양디지털(Digital Oceans)'을 선정했다.

우리나라는 또 이 자리서 70여 개 도전적인 실천공약 패키지인 '지속 가능한 해양을 위한 행동계획(Korea Blue Action Plan)'을 국제사회에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해운·조선 강국이자, 디지털 강국인 대한민국의 역량을 이번 OOC에 담아낸다는 계획이다.

한편, 해수부는 OOC와 연이어 이달 30일부터 5월 1일까지 부산에서 제5차 APEC 해양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한다. 21개 회원국 대표단·옵서버 및 NGO 등 약 150명이 참여한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2005년 이후 20년 만의 APEC 의장국 수임을 계기로 해양장관회의를 재개함으로써 글로벌 해양협력을 논하는 두 회의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책임 있는 선진 해양국가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