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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우 "조류 많아도 비행 적으면 퇴치인력 적게 투입"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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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참사]
대표적인 철새 도래지임에도 조류퇴치 전담인원 4명…전국 공항 최하위권
국회 국토위 12.29 여객기 참사 관련 현안보고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12.29 여객기 참사 관련 현안질의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12.29 여객기 참사 관련 현안질의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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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14일 무안공항이 조류 충돌 위험 대비 퇴치인력과 장비 규모 등 대비가 부실했단 지적에 대해 "인력과 예산, 첨단장비 투입이 조류 활동에 기준하기보단 비행편수에 기준해 이뤄진 측면이 없지 않다"고 언급, 미흡한 부분이 있었음을 인정했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진행된 '12.29 여객기 참사 관련 현안보고'에 출석해 "비행기가 많이 날아다니면 조류와 상관없이 인력을 많이 투입하고, 비행기(수)가 적으면 조류가 많아도 인력을 적게 투입한 점이 없지 않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앞으론 조류 빈도와 위험성에 더 우선적으로 투자를 강화하는 규정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또 "조류 관련 지적 사항을 무겁게 받아들여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해 더 많은 첨단장비와 인력을 투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무안공항의 조류 퇴치 전담 인원은 4명으로, 평일과 주간엔 2명이 근무하고 야간과 휴일엔 1명씩 근무하는 체제다. 한국공항공사가 관리하는 다른 공항과 비교해도 김포공항의 조류퇴치인원은 23명, 제주공항 20명, 김해공항 16명으로 무안공항의 인력 규모가 적은 편이다.  

특히 사고 당시 무안공항에는 야간조 인력 1명과 주간조 인력 1명이 교대 중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앞서 이연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참사 당일인 지난달 29일 지적한 바 있다.

조류 충돌은 이번 사고의 일차적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참사 당일 무안공항 관제탑은 8시 54분 착륙 허가 3분 뒤인 8시 57분 조류활동주의 조언을 했고, 사고기 기장은 8시 59분 버드스트라이크로 인한 메이데이(긴급조난요청) 선언을 한 뒤 복행을 시도했다.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사고기 엔진 한쪽 잔해에서 조류 깃털을 수거, 분석 의뢰한 상태다.

이날 회의에서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은 무안공항이 △인근에 1만 2천 마리 겨울철새가 관측되는 점 △2001년부터 국내 최초 연안습지보호구역 등이 지정되는 등 공항 주변 9km 내 보호구역이 9개나 있는 점을 들어, 조류 충돌 위험이 특히 높았다고 지적했다. ICA(국제민간항공기구)는 공항 반경 13km 내 조류보호구역이나 사냥금지구역을 설정하지 않도록 하고, 국토부도 8km 이내 보호구역 금지를 명문화했음에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같은 당 김희정 의원도 "공항 안쪽으로 잡목과 배수로까지 형성돼 풀씨, 지렁이, 곤충 등 조류 먹이가 활주로 주변에 잘 깔려 있다"면서 무안공항이 오히려 활주로 주변에서까지 조류 활동을 방치했다고 꼬집었다.

14일 오전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관련 첫 현안 질의가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가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14일 오전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관련 첫 현안 질의가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가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또한 회의에선 지난해 두 차례 열린 무안공항 조류충돌예방위원회에 제주항공 측이 불참한 사실도 도마에 올랐다. 특히 이번 참사 발생 열흘 전 열린 가장 최근 회의에선 조류 충돌 사례가 전년보다 늘었지만 조류 포획·분산 실적은 떨어진 문제도 제기된 바 있다.

제주항공 김이배 대표는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유가족께도 배상문제까지 최대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우 장관은 "(업계에서) 참석을 잘 안 하시는 이유를 추측해보면 '회의 결과를 집행부에서 이행을 안 하더라' 해서 안 했을 수 있다. 솔직히 고백을 하면"이라며 국토부의 관리 소홀 측면을 자인했다. 이어 "조류충돌위원회에서 논의된 결과는 반드시 이행하도록, 무게 있는 결론을 내리는 위원회 되도록 저희부터 반성해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박 장관은 현재 운영 중인 15개 공항에 더해 8개의 지역 신공항 건설이 추진되는 상황과 관련해서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각 지역 거점을 형성하는 데 공항시설이 필수적"이라며 "문제는 지역공항은 비행기가 적게 떠서 투자가 적어 안전시설이 미비한 것이지 지방에 있는 게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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