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대구상공회의소 하반기 경제동향 보고회 개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구상공회의소 제공대구상공회의소 제공
대구상공회의소는 13일 상의 10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도 하반기 경제동향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홍준표 대구시장을 비롯해 한경선 대구지방국세청장, 윤수경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황병우 DGB금융그룹 회장, 권태용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장, 박양호 대구정책연구원장을 비롯한 기업지원기관장과 협회·조합단체장, 기업체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상의는 동향 보고를 통해 지난 10월까지 제조업 생산은 전자부품(19.9%), 전기장비(12.2%), 기계장비(9.2%) 등을 중심으로 생산이 늘면서 전년동기대비 0.7% 증가했고, 민간소비도 소매판매와 자동차신규등록이 소폭 증가하면서 일부 개선된 흐름을 보였다고 밝혔다.

그러나, 건설수주액(1~10월 누계 1조 5,171억 원)이 7.3% 감소했고, 수출(1~10월 누계 74억 7,351만 달러)도 2차전지 소재(정밀화학원료)의 대중국 수출 감소세가 지속되면서 19.9%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하반기 중 고용 지표 역시 좋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7~11월 평균 고용률은 58.0%로 전년동기대비 2.0%p 하락한 반면, 실업률은 2.8%로 같은 기간 0.3%p 상승했다.

또, 지역 기업 225곳을 대상으로 내년도 경기전망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46.7%가 '부진할 것'으로 전망했고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한 기업은 17.7%에 그쳐 내년 경기전망도 어두운 것으로 나타났다.

홍준표 시장은  "최근 국가적으로 많이 혼란한 상황이다. 하지만 그동안 우리는 이런 어려운 상황들을 잘 극복해왔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수습될 것으로 본다 "고 하면서 "대구시는 지금의 혼란한 상황에서도 TK신공항 사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있고, 지방소멸 위기 속에 절실히 필요한 대국경북통합도 경북도와 함께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 앞으로 대구시를 믿고 지금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경제계에서 힘을 모아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