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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자전거' 곧 현실화…창원서 국내 첫 상용화 '착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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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전동 자전거 내년부터 제작·실증
1005억 경제 효과·617명 고용유발

수소 카고 자전거(이플로우). 경남도청 제공 수소 카고 자전거(이플로우). 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가 국내 처음으로 수소 전동자전거 상용화를 추진한다.

도는 내년부터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수소 카고 자전거'를 만들어 실제 자전거 도로를 주행하는 실증을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도는 지난 5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생활밀착형 수소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소형 수소 모빌리티는 수소 연료전지에서 나오는 에너지로 전동기를 구동하는 자전거 이상, 경자동차 미만의 이동 수단을 뜻한다.

일상생활에서 수소제품 상용화를 위한 첫 단계로, 수소 카고 자전거를 대표적으로 실증한다. 수소연료전지를 기반으로 움직이고, 많은 양의 짐을 실을 수 있는 적재함이 있는 전동자전거다.

국내 출시를 위한 안전 기준 법령을 개정해 소형 수소모빌리티 시장에 본격적으로 개척할 계획이다.

참여 기업인 범한퓨얼셀, 이플로우, 지바이크 등 7개 사업자는 수소 카고 자전거용 연료전지 개발과 수소충전소 개조 실증을 통해 안전 기준을 수립한다.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경남테크노파크는 수소 카고 자전거 이용 때 수소 특성으로 인한 화재와 폭발 가능성 등 위험성에 대비하도록 수소 용품과 사용 시설에 대한 안전기준을 만든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의 내년 모사환경 실증과 성능 평가를 내년에 거친 후 2026년부터 대원수소충전소·창원역~창원병원·로봇랜드·창원시청 인근 등 창원 실증 4개 구간에서 실제 도로를 주행하며 실증 테스트를 진행한다.

대원 수소충전소 기반 시설을 활용해 수소 카고 자전거 충전 시스템을 구축한다.

수소 카고 자전거가 상용화되면 연간 1005억 원의 경제적 효과와 617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했다.
 
수소는 전기보다 1회 충전 때 주행거리와 배터리 수명, 충전 시간에서 더 유리해 친환경 대체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생활밀착형 수소 모빌리티 개발. 경남도청 제공 생활밀착형 수소 모빌리티 개발. 경남도청 제공 
해외에서도 수소 모빌리티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도내에는 수소 소형 모빌리티 제품 제작 기술을 가진 기업이 있지만, 현재 국내에 수소 모빌리티에 대한 안전기준이 없어 제품 판매가 불가능하다.

국내에는 수소차·지게차·드론 외에는 수소연료전지 사용이 제한된다.

도 관계자는 "도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형 모빌리티에 수소 핵심 기술을 적용해 수소기업 집적화와 글로벌 수소기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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