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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영하지만…" 김영환, 대전·충남 통합 추진 '복잡한 속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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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선언 6일 만에 "환영한다" 공식 입장
"충청권 메가시티 시발점으로 지혜 모아야"
"사전에 교감", 오사카 사례 언급 등 강조
"연계·협력 강화로 허브 역할 하겠다"

충북도 제공충북도 제공
대전시와 충청남도의 행정 구역 통합이 가시화되면서 충청북도의 정치적 셈법도 복잡해지고 있다.

거대 충청권 통합의 시발점으로 환영한다면서도 자칫 주변부로 전락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모양새다.

김영환 충청북도지사가 27일 도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대전·충남 통합 추진 공동 선언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대구.경북 행정통합과 함께 최근 광역행정통합 노력은 수도권 일극체제 해소, 인구소멸 대응,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1일 양시도의 공동 선언이 발표된 지 엿새 만에 충청북도도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다만 김 지사는 양시도의 통합 추진이 세종과 충북을 포함한 충청권 통합으로 나아가는 시발점이 돼야 한다는 점은 분명히 했다.

김 지사는 "대전.충남 통합 노력도 충청권 광역연합에 긍정적 힘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충청권 광역연합의 성공을 통해 장기적으로 충청권 메가시티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충청권 4개 시도가 메가시티 구축을 전제로 다음 달 18일 출범하는 전국 최초의 특별지방자치단체인 충청권 광역연합에 자칫 부정적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는 의미이다.

유사한 사례로 일본 간사이 광역연합 내에서 오사카부와 오사카시의 통합 노력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김 지사는 대전.충남 통합 선언에 대해 사전에 교감이 있었다고 전하며 주변과의 연계 협력과 자체 혁신 등을 통해 주변부로 전락하지 않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구체적인 실천 계획으로는 중부내륙 특별법 전면 개정, 청주국제공항 민간활주로 신설, 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조기 추진, 첨단산업클러스터 중추 역할 등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충북도는 대한민국의 중심 허브로서 각 광역권과 연계·협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균형발전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대전·충남과 대구·경북, 강원특별자치도와 전북특별자치도를 잇는 교통·물류, 경제·산업의 허브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과 충남의 행정구역 통합 추진에 당분간 충청북도도 온 신경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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