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국회 운영위, 김건희·명태균·김대남 등 증인 채택…與 퇴장에 野 단독 의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통령비서실 등 국감 앞두고 증인 채택 회의…여야 충돌, 파행
與 "야당, 증인 채택 기회 완전 박탈" vs 野 "尹 의혹 밝혀야"
야당 단독으로 김건희, 명태균 등 증인 30명 채택 의결
김건희 의혹 상설특검 추진 위한 규칙 개정안도 소위로 회부

16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김건희 여사와 명태균씨 등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는 안건이 통과된 가운데 회의에 불참한 국민의힘 의원들 자리에 증인 명단이 놓여 있다. 연합뉴스16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김건희 여사와 명태균씨 등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는 안건이 통과된 가운데 회의에 불참한 국민의힘 의원들 자리에 증인 명단이 놓여 있다. 연합뉴스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가 국정감사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을 두고 충돌했다. 여당은 다수 의석을 가진 야당이 증인 채택 기회를 박탈했다고 반발했고, 야당은 윤석열 정부와 관련해 따져볼 의혹이 많다고 항변했다.

운영위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오는 31일과 다음달 1일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인권위원회 등을 상대로 진행되는 국정감사에 부를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을 야당 단독으로 상정, 의결했다. 일반 증인으로는 '공천 개입 논란' 중심에 있는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와 명태균씨, 김대남 전 대통령실 선임행정관,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 등 30명이 채택됐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문재인 전 대통령 배우자 김정숙 여사, 문 전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와 딸 문다혜씨 등 신청한 증인들이 반영되지 않자 항의 끝에 퇴장했다.

운영위 여당 간사인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은 이날 토론에서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요청한 증인 36명 중 단 1명도 받지 않았다"며 "증인으로 대통령 배우자를 포함해 국방부 장관, 경호처, 검사까지 사실상 대통령을 제외한 모든 인물을 부르고 있는데 대통령을 공격하려는 목적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여당의 증인 채택의 기회를 완전히 박탈해 국회를 '입틀막'한 것은 다름 아닌 민주당"이라며 "국정감사에서 벌어졌던 민주당의 '묻지마 갑질'이 점점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운영위 민주당 간사인 박성준 의원은 "지금 정부는 윤석열 정부인데 국민의힘의 증인 명단을 보면 문재인 정부의 연속"이라며 "윤석열 정권 관련 대통령실 관저 의혹뿐 아니라 공천 개입 의혹, 양평고속도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등 많은 비리가 등장하는데 증인 채택을 해서 문제를 밝히는 게 야당, 나아가 입법부의 본연의 기능"이라고 반박했다.

이후 토론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 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민주당 서미화 의원이 발언 중 김건희 여사의 공천 개입 의혹을 언급하자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과의 설전이 벌어졌다. 임 의원은 "말 함부로 하지 말라"고 소리쳤고 서 의원은 "임 의원이 개입됐나. 저는 전 국민 경선했다"고 맞받았다.

또 민주당 이소영 의원이 "김건희 여사 의혹 실체가 없는데 왜 조선일보까지 '아내를 버려야 산다'고 여당 걱정을 하겠나"라며 "여당 위원들이 이렇게 상황 파악 못 하고 문재인 전 대통령이니 국민이 관심 없는 다 지나간 얘기에 집착하고 있다"고 꼬집자 여당 의원들은 크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은 이러한 신경전 상황에 대해 "민주당은 '기승전 김건희', 국민의힘은 '기승전 이재명'을 갖고 하는데 과연 옳은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날 민주당 원내대표인 박찬대 운영위원장은 여당 불참 속에 '특별검사후보추천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운영개선소위원회로 회부했다. 민주당은 김 여사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 등을 수사하기 위한 상설특검을 추진하면서 야권의 특검 추천 권한을 확대하도록 규칙을 개정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