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中, 트럼프 당선시 최악의 시나리오 충분히 대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SCMP 전문가 인용 "중국, 공급망 이전 통해 관세 소화해와"

2017년 베이징에서 만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 연합뉴스2017년 베이징에서 만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 연합뉴스
오는 11월 치러지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당선시 중국에 대한 '관세 폭탄'이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 정부와 민간 기업들이 이런 최악의 시나리오를 이미 예상하고 충분히 대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전문가 의견을 인용해 중국은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시작한 고율 관세부과 당시부터 이미 점진적으로 적응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공급망 이전을 통해 관세를 소화해 왔다"고 진단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2018년과 2019년에 수천억 달러 상당의 중국 상품에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또, 재선에 도전하며 모든 중국 수입품에 60%를 초과하는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언하는 등 중국을 더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SCMP는 "2018년 첫 번째 관세 부과 이후 초기의 공황 상태 이후 중국은 중동과 중앙아시아와 같은 신흥 시장을 개척하고 동시에 국내 소비를 중심으로 국가 경제의 방향을 재조정해 글로벌 무역 패턴을 재구조화해 왔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이런 준비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은 중국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싱크탱크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의 닉 마로 이코노미스트는 "트럼프의 두 번째 대통령 당선은 그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 더 잘 알게 될 것이기 때문에 더 무섭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더 높은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중국에 대한 미국의 영구적 정상 무역 관계 지위를 철회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닉 마로 이코노미스트는 다만 "많은 미국 제조업체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며 중국을 포함한 해외에서 조달되는 중요한 중간 투입물과 자본재에 의존하고 있다"며 "이들 상품에 대한 즉각적인 대체 상품이 없다는 것은 최소한 생산자 가격이 급등할 위험을 나타낸다"고 지적했다.

이는 중국 상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인플레이션을 더욱 급등시켜 소비자들에게 큰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이 불확실하다는 평가다.

뤼샹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은 "모든 중국 제품에 60% 관세가 부과된다면 이는 미중 관계가 완전히 분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무역 관계가 완전히 끊어지고 상호 의존성이 전혀 없다면 중국은 더 이상 미국을 신경 쓰지 않을 것이고 그것은 (트럼프에게) 가장 불안정한 시나리오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트럼프는 실용주의적인 면이 있고 이념에 덜 신경을 쓰는 편이어서 그가 직접 중미 관계를 긴장시키지는 않을 수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중국과의) 완전한 분리를 주장하는 공화당의 강경한 입장은 바꾸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스탠다드차타드(SC)의 딩솽 중화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 60% 관세를 발표할 가능성이 있지만, 그러한 입장은 베이징과의 추가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활용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전망했다.

이어 "많은 중국 제조업체가 무역 전쟁이 다시 시작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 해외로 생산 능력을 이전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거나 심지어 가속화되고 있다"면서 "중국은 국내 소비를 촉진해 경제를 재균형화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반면, 중국현대국제관계연구원(CICIR)의 천펑잉 연구원은 "두 후보 가운데 트럼프가 더 시끄럽고 더 광범위한 조치를 제안할 수 있지만, 바이든은 더 조용하고 더 정확하다"면서 오히려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이 중국에 더 위협적일 수 있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