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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 가장 많이 배포된 AI솔루션은 생성형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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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업체'가트너' 설문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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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 가장 많이 배포된 AI(인공지능) 솔루션 유형은 생성형 AI로 조사됐다.

가트너(Gartner)는 지난해 4분기에 실시된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응답자 중 29%는 생성형 AI를 구축해 사용중이라고 답했다. 가장 많이 배포하는 AI 솔루션으로 생성형 AI를 꼽았다. 이는 그래프 기술이나 최적화 알고리즘, 규칙 기반 시스템, 자연어 처리, 기타 유형의 머신 러닝 등 다른 솔루션보다 높은 수치다.

응답자 중 34%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 또는 어도비 파이어플라이와 같이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된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주된 활용법이자 생성형 AI의 사용 사례를 충족하는 최적의 방법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엔지니어링을 통한 생성형 AI 모델 커스터마이징(25%), 맞춤형 생성형 AI 모델 훈련 및 미세 조정(21%), 챗GPT, 제미나이 등의 독립형 생성형 AI 도구 사용(19%) 등 다른 방법보다 자주 사용되는 방법으로 꼽혔다.

가트너 레이나 라모스(Leinar Ramos) 시니어 디렉터 애널리스트는 "생성형 AI는 기업 내 AI 확장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한다"며, "생성형 AI는 리더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이를 활용해 대규모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지 물음표를 던지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응답자 중 절반(49%)은 AI 도입에서의 가장 큰 장애물로 AI 프로젝트 가치 추정과 입증을 꼽았다. 이는 인력 부족, 기술적 어려움, 데이터 관련 문제, 비즈니스 연계 부족, AI에 대한 신뢰 부족 등 다른 요소보다 더 높은 답변률이다.  

라모스 시니어 디렉터 애널리스트는 "AI와 관련한 비즈니스 가치는 조직이 지속적으로 직면하는 과제"라며 "조직은 AI를 확장할 때 프로젝트 총 소유비용과 함께, 생산성 향상 너머의 광범위한 이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생성형 AI는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AI 채택 수준을 높였고, 이를 통해 AI 숙련도 향상과 AI 거버넌스와 같은 후속 논의가 이어졌다"며 "생성형 AI는 기업이 AI 역량을 높이도록 강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가치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성공적인 AI 조직의 모범 사례를 참고할 수 있다"며 "성숙한 AI 조직은 다양한 비즈니스 부서와 프로세스에 걸쳐 AI를 더 광범위하게 적용하고, 보다 오래 유지되는 사용 사례를 더 많이 도입하는 조직을 말한다"라고 부연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9%가 현재 AI 성숙기에 있다고 답했다.  

라모스 시니어 디렉터 애널리스트는 "AI 성숙 단계에 접어든 기업은 AI 기술과 관련해 어떤 일이 발생하더라도 관련성을 유지할 수 있는 기본 역량에 투자한다"며 "이를 통해 더 큰 규모의 AI를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배포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설문조사결과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AI 프로젝트의 48%만이 실무에 적용되며, 초기 단계에서 실무에 적용하기까지는 8개월이 걸린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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