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장모' 최은순씨, 이번에 가석방될까[뉴스쏙:속]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출근길에 필요한 뉴스만 '쏙' 뽑아 '속'도감 있게 전달해드리는 [뉴스쏙:속]입니다.

■ 방송 : CBS 아침뉴스 (4월18일/목요일)
■ 채널 : 표준 FM 98.1 MHz (07:00~07:10)

日시코쿠 서쪽 해협서 규모 6.6 지진…원전은 이상 없어

일본 기상청 캡처일본 기상청 캡처
어제(17일) 밤 11시14분쯤 일본 서쪽 규슈와 시코쿠 사이 해협에서 규모 6.6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시코쿠 서쪽 에히메현에서 5명, 규슈 동부 오이타현에서 2명 등 총 7명의 부상자가 나왔다고 현지 공영방송 NHK는 전했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이번 지진으로 일부 경상자 피해는 있었지만 쓰나미 우려는 없으며, 원자력 시설에 대한 이상 보고도 접수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지진의 발생지는 부산에서 370㎞ 가량 떨어져 있어 국내 일부지역에서도 진동이 느껴졌습니다.

 '고금리 고통' 하반기에도 지속…"오히려 오를 수도"

가계부채에 신음하는 서민들은 금리라도 좀 빨리 내렸으면 하는 기대가 클 텐데요.

미국이 오는 6월에 그리고 우리나라가 7월부터 금리를 내릴 것이라는 기존의 시장 전망이 완전히 물 건너가는 분위기입니다.

미국의 경제상황이 좋은 데다 좀처럼 물가가 잡히지 않자 제롬 파월 미 연준의장도 금리인하 연기를 강력히 시사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4분기 이후는 돼야 금리 인하를 기대해 보거나 아니면 더 오를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수석연구위원은 "지난해 미국 경제가 2.5% 성장했는데, 만약 올해 성장률이 지난해보다 더 높아지는 쪽으로 간다면 올해 금리 인하는 어려울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인상할 수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새인물 찾기' 난항…尹 국정쇄신 첫 단추 '흔들'

시민들이 16일 오전 서울역 맞이방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생중계를 지켜보고 있다. 황진환 기자시민들이 16일 오전 서울역 맞이방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생중계를 지켜보고 있다. 황진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후임 국무총리와 대통령 비서실장에 민주당 출신 인사들을 검토하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습니다.

새 총리는 박영선 전 장관, 새 비서실장은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유력한 후보로 꼽힌다는 건데요.

대통령실은 일단 "검토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여야 모두 비판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여당에서는 친윤계조차 "당 정체성을 부정하는 인사"라는 평가가 나왔고 야당에서도 '야권 파괴 공작', '여론 떠보기', '끔찍한 혼종'이라는 격한 비난이 이어졌습니다.

대통령실이 국정쇄신의 첫 단추인 새 인물찾기에 이처럼 혼선을 겪으면서 좁은 인재풀의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입니다.

이에 따라 총리와 비서실장 인선도 예상보다 늦어질 전망입니다.

바이든 "中 철강 관세 3배로"…美·中 통상마찰 격화될 듯

미국 백악관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의 불공정한 통상 관행을 지적하며 현재 7.5%인 중국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평균적 관세를 25%로 3배 높이는 방안을 고려할 것을 미국 무역대표부에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조치가 실제로 시행되면 한국을 비롯한 주요 제조국의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 경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이와 함께 앞으로 미중 통상마찰이 격화되면서 우리 경제에도 부담이 될 전망입니다.

'尹대통령 장모' 최은순씨, 이번에 가석방될까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씨.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씨.
법무부가 윤석열 대통령 장모 최은순 씨의 가석방 여부를 다음 주에 논의할 전망입니다.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오는 23일 정부과천청사에서 4월 정기 가석방심사위원회를 열고 가석방 규모와 대상자를 심의하는데 현재 서울 동부구치소에 수감 중인 최씨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7월 21일 항소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최씨는 올해 7월 형 집행이 만료됩니다. 형기의 70%를 넘겨 가석방 심사 대상이 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최씨가 이달 가석방 대상자로 선정되면 30일 출소하게 됩니다.

최씨는 경기 성남시 도촌동 땅 매입과정에서 2013년 4월부터 10월까지 총 349억원가량이 저축은행에 예치된 것처럼 잔고증명서를 위조한 혐의 등으로 징역 1년을 선고 받았습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