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은 총재 "환율 변동성 과도…시장 안정화 수단 충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과도한 환율 변동성 지속시 대응"
"기준 금리 인하는 아직…미국, 연내 금리 인하할 것"
이 총재,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현지 방송 인터뷰

CNBC 방송과 인터뷰하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연합뉴스CNBC 방송과 인터뷰하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7일 원달러 환율 급등과 관련해 "시장 펀더멘털을 고려할 때 최근의 변동성은 다소 과도하다"고 평가했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 중인 이 총재는 이날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미국 달러화 강세뿐 아니라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이 환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주변국(일본과 중국)의 엔화와 위안화 약세도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총재는 환율 안정 의지를 강조했다. 그는 "환율 변동성이 계속될 경우 우리는 시장 안정화 조치에 나설 준비가 돼 있으며, 충분한 수단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한은과 기획재정부는 지난 16일 오후 공식 구두개입 성명을 냈다. 실제로 시장에선 외환당국의 실개입이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총재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전망에 대해서는 "시기가 지연될 수 있지만, 올해 안에 언젠가는 금리를 인하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이어 "1년 반 전에 미국이 금리를 인상할 때와는 상황이 다르다"며 "금리 인하에 따른 충격도 1년 반 전처럼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전망에 대해서는 "우리 금융통화위원회는 아직 금리 인하 신호를 보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한국은 미국이나 유럽과 달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근원물가 상승률보다 높은 수준"이라며 "근원물가는 예상대로 둔화중이나, 소비자물가는 상당히 경직적(Sticky)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 수준을 향해 수렴한다는 확신이 들기 전까지 통화 긴축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